다음 신지식에 트랙백 답변을 허용하면 어떨까요?

카테고리 : internet  |  작성일자 : 2007. 12. 12. 05:31  |  작성자 : 점프컷
티스토리 초대장이라는 키워드로 네이버의 지식인과 다음의 신지식에서 검색한 화면입니다.(최신순으로 정렬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검색화면. 12월에도 많은 질문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검색화면. 최신순으로 정렬했음에도 10월달 질문이...

티스토리는 아무래도 다음쪽인데 네이버 가서 물어보고 있습니다.^^;

이처럼 네이버 지식인에 고전하고 있는 다음의 신지식 서비스와 방문자에 목말라하는 블로거의 윈윈 전략으로 신지식 트랙백 답변을 생각해 봤습니다.

트랙백 답변이란 신지식에 바로 답변 내용을 달지 않고 자기 블로그에 답변을 달고 트랙백을 거는거죠.

요즘 블로그 관련 글을 쓰다보니 문득 떠오른 생각 입니다. 그냥 가볍게 재미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지식인은 네트워크 효과가 강한 서비스

다음의 신지식이 네이버 지식인을 따라잡지 못하는건 네이버가 이미 선점을 해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질문자도 많고 답변자도 많습니다.

질문자 입장에서는 답변이 빨리 올라올 수록, 답변자 입장에서는 질문이 많을 수록 참여하고픈 마음이 생기겠죠.

그러므로 다음이 카페에서 지식인 게시판을 운영하게 하는 등 신지식 활성화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네트워크 효과를 넘지 못하고 여전히 썰렁합니다.

만일 신지식의 답변으로 트랙백을 허용한다면 블로거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좋을듯 합니다. 블로거 뉴스를 보니 더더욱 이런 생각이 듭니다. 많은 블로거들이 네이버 지식인 태양신만큼 답변을 달아줄거 같습니다.

트래픽의 질

블로거 뉴스를 보니 블로거들 참 트래픽에 목말랐구나 하는 느낌을 받지 않던가요? 블로거 뉴스 베스트에 오르면 많은 방문자가 오고 이는 곧 애드센스 수익으로 연결되어 원고료는 빠진다는 말인데, 이런식이라면 신지식에 답변 다는 것이 더 영양가 있는 트래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블로거 뉴스나 올블로그를 통해서 오는 방문자들은 읽을만한 글들을 특별한 목적없이 탐색하는 사용자입니다. 이 포스트를 읽고 바로 다음 포스트로 넘어가죠.

이에 반해서 신지식을 통해서 방문자 유입이 이루어진다면 정보를 찾아 헤매는 방문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전에 다음이 애드클릭스를 런칭하면서 컨텐츠 광고는 검색광고에 비해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수익이 떨어진다는 관계자분의 인터뷰를 봤었는데 이 역시 정보를 검색하는 유저들이 컨텐츠를 읽어나가는 유저들에 비해서 광고를 누를 확률이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오버추어 광고를 집행해보면 검색결과의 최상단에 나오기에 클릭율이 엄청나게 좋습니다. 5번째에 올려논 광고도 5%가 훌쩍 넘어가죠. 광고문구만 잘 적어놓으면 10%도 넘어갑니다.

물론 검색 -> 신지식 -> 블로그로 여러 단계를 거쳐서 오기에 오버추어의 클릭율과 비교는 힘들어도 블로거 뉴스를 통해서 오는 방문자에 비해서는 훨씬 더 광고를 잘 누를만한 방문자인 것은 분명합니다.

불펌보다는 링크가 좋습니다.

지식인의 답변들을 보면 남의 글을 그대로 복사해서 답변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작권 문제도 있고, 답변끼리도 서로 퍼가서 답변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출처 : 지식인 검색
이런 아이러니한 상황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신지식에서 트랙백 답변을 허용한다면 이는 우리의 부정적인 인터넷 문화인 불펌 문화를 개선하는데도 일조할 것입니다.

답변의 퀄리티도 좋아집니다.

지식인의 단점이라면 답변이 일회성의 성격이 있기 때문에 퀄리티의 한계가 있습니다. 블로그에 답변을 적고 트랙백을 날리면 답변의 재활용성 있기에 답변 하나를 적더라도 심혈을 기울려서 적을 수 있습니다.

블로거 뉴스 베스트에 오르기 위한 노력들을 보면 네이버를 압도하는 답변이 충분히 예상됩니다.^^

그리고 지식인 서비스에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스팸이나 광고 문제 역시도 티스토리 블로그만 트래백이 가능하도록 한정해 버리면 어느정도 막을 수 있을겁니다. 애드센스 수익에 눈이 뒤집혀 스팸성으로 트랙백을 날리면 티스토리 계정을 날려버리면 됩니다.

글을 쓰고 보니 제가 전에 적은 1인미디어의 경쟁력과 상충하는 내용도 있는듯 합니다.^^;
Posted by 점프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