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찌질함을 더해가는 애드센스

카테고리 : blog  |  작성일자 : 2008. 5. 19. 13:43  |  작성자 : 점프컷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는 말이 있다. 영어로 하면 "Bad money drives out good" 나쁜 놈이 좋은 놈을 몰아낸다는 말이다.

시장의 순기능을 생각하면 나쁜 놈은 자연히 도태되어야 하는데 오히려 나쁜 놈들이 득세를 해버리고 좋은 놈들은 밀려버린다. 실제 이러한 일은 우리가 살고있는 세상에서 종종 목격되는 광경이다.

애드센스는 광고주와 광고주의 광고를 출력해주는 퍼블리셔(홈페이지와 블로그 등)를 연결해주는 광고 프로그램이다. 애드센스가 인기를 얻기 이전에는 온라인 광고시장은 덩치가 큰 놈들만 파이를 나눠먹는 곳이었다. 우리나라로 치면 대형 포털과 언론사 홈페이지 정도가 광고를 실을 수 있는 대형 퍼블리셔였다.

그러나 애드센스의 등장으로 인해서 개미들도 온라인 광고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광고주들 역시도 선택의 폭이 커졌다.

포털은 온라인 광고수익의 근거가 되는 컨텐츠를 생산하는 역할을 거의 하지 않으면서 지금까지 그 열매는 독점 해왔다. 굳이 롱테일 어쩌고 할 필요도 없이 컨텐츠 생산과 유통이라는 측면에서도 애드센스는 아주 이상적인 광고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그동안 컨텐츠 유통자가 독점하던 온라인 광고시장을 컨텐츠 생산자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이것만 해도 온라인 광고사에 한 획을 긋는 훌륭한 광고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이처럼 긍정적인 측면이 넘쳐나는 훌륭한 광고 프로그램이지만 애드센스에게도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그건 바로 컨텐츠의 질을 제대로 측정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제아무리 천하의 구글이라도 애드센스 수익에 눈이 뒤집힌 블로거들을 일일이 가려내기란 쉽지 않다.

그러다 보니 이게 블로고스피어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애드센스가 블로고스피어의 활성화에 많은 기여를 했지만 또 이로 인해서 악화의 유통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포털 블로그에서는 애드센스 이전에도 악화가 유통되기는 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폐쇄적인 포털내에서 벌어지는 현상이기에 이를 블로고스피어의 문제로 인식하기는 힘들다.

애드센스의 수익은 결정적으로 트래픽에 영향을 받는다. 한달에 6,000불이라는 거액을 벌어들인 블로그가 화제를 모으기도 했었는데 블로거뉴스라는 포털 서비스에서 유입된 트래픽을 기반으로 했었다. 이러다 보니 너도 나도 블로거뉴스를 향해서 글을 적는다.

당연히 블로거뉴스는 좋은 글 보다는 포털 사용자들이 좋아할만한 글들을 우선적으로 배치한다. 좋은 글과 포털 사용자들이 원하는 글이 만나는 지점은 없을까? 라고 반문해보고 싶기도 하지만 포털의 인기검색어를 한번 들여다 봐라. 포털 사용자들의 욕망을 가감없이 표현해주고 있다. 이런 한계 때문에 추천 시스템을 아무리 보강해도 여전히 블로거뉴스에서 좋은 글들이 그만큼의 주목을 받기는 힘들다.

애드센스를 달고 있지 않고 있는 내 블로그도 좀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하물며 트래픽에 비례해서 수익이 올라가는 애드센스를 달고 있는 블로거들의 심정은 어떨까? 진정성을 담아낼려는 노력이 트래픽의 유혹을 쉽게 이겨내지 못한다.

반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래픽의 유혹을 이겨내고 애드센스를 제대로 운영하는 블로그가 많이 생겨버리면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지는 못한다. 여전히 악화는 양화와 더불어 공존을 하겠지만 세상 어디든 특정 비율로 찌질함은 있기 마련이니 이건 그냥 그려려니 하고 넘어갈 수 있는 문제다.

근데 좋은 블로그에서 애드센스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다는게 문제다. 애드센스 수익에 눈이 먼 블로그들이 신이나서 트래픽을 향해 달리고 있는데 진정성을 담아내는 블로거들은 애드센스를 꺼려한다. 그러다 보니 점점 애드센스를 다는 블로그 중에서 찌질한 블로그들의 비중이 늘어가고 있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고 있다는 거다.

악화가 양화를 시장에서 내몰아 버린건 악화의 유통에도 원인을 찾을 수 있지만 양화를 장농속에 꼭꼭 숨겨두었기에 가능했었다. 애드센스를 달면 트래픽에 대해서 신경이 쓰이지 않을 수가 없고, 그러다 보면 블로깅에 진정성을 담아내기가 힘들어진다. 그렇다고 이를 외면해 버리고, 뒷짐지고 물러나 버린다면 결국 블로고스피어에서도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현상을 막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건 블로고스피어에서만의 문제는 아니다. "대게는" 약삭빠른 사람들이 이기는 곳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다. 이는 뒷짐지고 물러서서 품위를 지키고 있는 점잖은 사람들의 책임이기도 하다.
Posted by 점프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