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틀린 사회현실을 말하고자 하는 블로거는 광고를 해선 안된다?

카테고리 : blog  |  작성일자 : 2008.05.21 11:16  |  작성자 : 점프컷
지난 글에서 말하고자 싶은 것을 제대로 요약하지 못했다는 느낌이 들었는데, 마침 꿈틀꿈틀님이 아래와 같은 의견을 주셔서 좀더 이야기를 이어나갈 기회가 생겼다.

먼저 꿈틀꿈틀님이 남겨주신 의견이다.

ActiveX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글을 썼는데 엑티브엑스를 이용한 P2P업체의 광고가 뜬다고 생각해 봅시다. 엔프로텍트의 광고가 뜬다고 생각해 보자구요.
조중동 찌라시 문제를 비판한 글을 썼는데, 좃중동 광고가 떳다고 생각해 보세요.
삼성쇄신안의 함정을 지적하고 있는데 옆에서 삼성최신휴대전화 광고가 깜박거린다고 생각 해 보세요.

비판적인 글을 적는데 그 옆에 비판 대상의 광고가 떡하니 나오는건 분명 어색하다. 그렇다고 사회비판을 하는 블로그는 광고를 해선 안될까?

지난 글에서 말하고 싶었던 것이 바로 이거다. 꿈틀꿈틀님 같이 진정성을 듬뿍 담아내는 블로거들이 블로그에 광고를 다는 것을 지나치게 경계하는 블로고스피어의 분위기를 지적하고 싶었다.

1. 블로그에 광고를 달면 자본에 종속될까?

흔히 광고와 미디어의 관계에서 비판을 받는 것이 광고로 인한 미디어의 자본 종속현상이다.

블로그에 달 수 있는 광고는 애드센스와 같이 롱테일 경제효과를 구현하는 광고밖에 없다. 제아무리 파워 블로그라고 해서 대형 광고주의 홍보팀에서 블로그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해서 광고를 의뢰할 수는 없는 법이다.

즉 수많은 광고주로 이루어진 광고주풀과 수많은 퍼블리셔로 이루어진 퍼블리셔풀을 연결해주는 광고형태이기에 기성언론처럼 광고를 통해서 블로그를 주물기는 힘들다. 실제로 애드센스에 출력되는 광고들을 보면 작은 업체들이 모여서 하나의 광고풀을 형성하고 있다.

반면 기성언론은 굵직한 몇몇 광고주들의 입김이 쎄다. 전면광고로 떡하니 걸려있는 아파트 광고들이 쓰레기 같은 부동산 기사를 양산하고 있다. 그러나 블로그에서 광고를 단다고 해서 이런 현상이 벌어질 가능성은 없으니 염려 놓으셔도 된다.

2. 비판하고자 하는 메세지의 진정성이 의심받는다.

꿈틀님의 댓글처럼 "삼성쇄신안의 함정을 지적하고 있는데 옆에서 삼성최신휴대전화 광고가 깜박거린다" 이와 같은 현상이 실제로 벌어질 수도 있다. 분명 이건 어색하고 아이러니한 광경이다. 이 광고로 인해서 포스트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오해받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는 1번과 반대되는 특징인데, 특정 광고주와 연결이 되어있지 않고 광고주풀과 연결이 되어있으므로 블로그에 출력하는 광고를 선택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다.(물론 링크프라이스와 같은 제휴모델은 선택이 가능하다) 그러나 이에대한 보안책도 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대부업체 광고 삭제하기처럼 자기 블로그에 올라오는 광고를 선별적으로 필터링 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3. 블로그가 대안언론으로 성장할려면

블로고스피어의 덩치가 커져야 하고, 블로고스피어의 다양한 기능중에서 대안언론으로서의 기능이 강조되어야 한다. 그래야 영향력이 생긴다.

그렇다고 블로고스피어의 첫번째 의무는 사회비판기능이다고 주장할 수도 없지 않은가? 블로고스피어 자체가 아직 작은데, 그리고 그중에서 대안언론으로서의 기능도 미비한데 여기다가 까다로운 잣대를 들이대고 진입장벽을 높여버리면 영향력을 늘려가기가 힘들다는거다.

보다 많은 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지난 글에서 "악화가 양화를 구축한다"는 비유를 들었는데, 한쪽에서는 애드센스 달고 신나게 달리고 있고, 이쪽은 아주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힘들게 고전하고 있다. 그 기준을 좀 낮추고 이쪽(?)의 진입장벽을 낮추자는거다.

사진은 권력이다라는 아주 유명한 블로그가 있다. 시사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가열차게 사회를 비판하는 글을 올리고 있다. 그러면서 본문 상단에 큼지막한 애드센스 2개를 떡하니 붙히고 있다.

다들 어떻게 보시나?

난 좋게 본다. 지나치게 트래픽을 향해 달린다는 인상을 받긴 하지만, 이 블로그가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이들에게 어떤 롤모델이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흩어져있는 시사 논객들을 블로고스피어로 좀 불러들였으면 한다.

난 시사나 정치 이야기가 올라오는 커뮤니티 같은데 잘 가지 않는다. 그런 커뮤니티들의 역할을 인정하지만 그런식으로 인터넷 여론이 흩어지면 힘을 발휘하기가 쉽지 않다. 안그래도 포털, 특히 네이버 뉴스 댓글이 인터넷 여론을 대변한다는 식으로 인식이 되는데 각 커뮤니티들이 흩어져서 놀면 영향력에서 한계를 지닐 수 밖에 없다. 그리고 블로고스피어가 대형 커뮤니티보다도 영향력이 한참 부족한게 지금의 현실이다.

이런 현실을 감안한다면 좀더 가볍게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가 필요하고 한편 강력한 동기부여도 있어야 한다. 애드센스는 블로그쪽으로 사람을 불러모으는 강력한 당근으로 작용하고 있음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것이다.

늘 강조하는데 우리야 맨날 들여다보는 메타 블로그지만 이런 곳이 있는 줄 모르는 네티즌들이 대부분이다.

꿈같은 가정이지만 이슈가 중점적으로 다루어지는 올블로그 트래픽이 네이버 뉴스 트래픽을 넘어서 봐라. 조중동이 지금처럼 나댈 수 있을까?

그리고 블로고스피어가 대안언론으로 성장했으면 하는 이유 중 하나가 네이버 뉴스 댓글은 한나라당이 알바들을 풀어서 조작하기 용이하지만 블로고스피어의 여론은 조작하기가 힘들다는거다.

알바들이 블로그 개설해서 달린다고 해도 주목받기는 힘들다. 네이버 뉴스 댓글이나 커뮤니티는 모든 글이 동일하게 읽힐 기회를 가지지만 블로고스피어는 그렇지 않다. 인지도를 쌓지 않으면 존재 자체도 알리기 힘든게 블로고스피어다.

그래서 블로고스피어가 인터넷 여론을 대변하는 시대가 왔으면 하는 바램이고, 블로고스피어에서 애드센스와 같은 수익모델을 "광고는 안돼"라는 식으로 터부시하지 말자는거다. 터부시 할 근거가 약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얻을 수 있는 것이 훨씬 더 많기 때문이다.
Posted by 점프컷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실비단안개 2008.05.21 11:37 Address Modify/Delete Reply

    예를 든 삼성처럼 아이러니가 물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독자는 포스트와 광고를 하나라고 생각지 않을겁니다.
    저는 고집스레 광고를 달지않는데요, 블로그스피어니 이런 건 모르며, 단지 스팸블로그를 차단하면서
    제가 광고를 달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 '사진은 권력이다' - 에 자주 접속하는 편이지만 아직 한번도 광고를 클릭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에 광고가 있는 가 - 에 조차 관심이 없으니요.
    광고를 올리는 블로거님들에게 참 죄송하네요 -

    잘 읽었습니다.

    • 점프컷 2008.05.22 14:30 신고 Address Modify/Delete

      광고를 달지 않은 이유는 다양하던데, 지나치게 광고를 터부시 하는 경향은 바람직 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것처럼 독자는 포스트와 광고를 구분하고, 광고를 별로 신경쓰지 않으니까요.

    • Alexey 2012.08.13 06:30 Address Modify/Delete

      That's an apt answer to an interesting qsuetoin

    • Nazir 2012.08.15 10:58 Address Modify/Delete

      Shoot, who would have thugoht that it was that easy?

  2. 꿈틀꿈틀 2008.05.21 13:14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제한적이나마 광고를 선별하는 기능이 있긴 있었군요. 어쨌든 저의 주장에는 변함이 없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긴 하지만 특히 우리나라는 너무 경제를 최고의 가치로 치닫는 나머지 경제파급력이 높은 대기업에 너무도 관대한 도덕성 잣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이 우리나라의 문제의 모든것! 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래서 부도덕의 대표기업 삼성을 그리도 치열하고 비판하는 것이구요. 그런데, 지금까지 목도한 그대로 삼성(이건희)을 처벌할 능력을 우리사회는 갖추지 못했습니다.

    그렇기에 최소한의 사법정의가 지켜지는 상식적인 사회를 원하는 구성원으로서 무엇이든지 해야 한다고 보고요. 그 유일한 방법이 불매압박이라고 확신하고 있기에 조중도, sbs, 삼성, sk등 대표적 찌질기업을 표적으로 하여 불매압박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이 불매압박은 해당기업에 가하는 측면도 있지만, 현상황처럼 불법대비 얻는 수익이 훨씬 높은 상황에서는 기업입장에서 코웃음 밖에 나오지 않을 수없는 것이고, 그러한 점에 주목하여 불매운동 동참에 소극적인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한국적인 상황에선 그 압박대상이 기업보단 솜방망이 면죄부를 남발하는 사법부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국민의 저항이 계속될수록 돈다발에 경계하게 되고 돈다발의 위력은 축소 될 수 밖에 없다는 확신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나친 돈의 논리에 사법정의를 밥먹듯 폐기해버리는 현상황의 유일한 대응법은 불매운동이 유일하고 진정 민주국민이라면 그것을 실행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단체에서 재벌들에게 십수년째 해오고 있는 소송행위는 사법정의가 돈에 휘둘리는 현실을 되돌릴 방안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는다면 낭비중의 낭비일 수 밖에 없고, 그러한 돈에 정의가 패배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보여줄 수록 국민의 사법정의 수호의 의지는 꺽이고 말것이라는 것이 저의 확신인 겁니다.

    그래서 좃중동 불매하고 경향을 키워줘야하고 경향이 변질되면 또다른 불매가 일어나야 합니다. 이건희를 처벌하려면 이건희를 압박할 방법은 공정성을 잃은 사법부에 소송하는 방법이 유일하지만, 그보다 쉬운 방법은 그가 범죄를 저지를 수 있었던 자금원 삼성을 불매압박하면 간단히 해결되는 문제인 것입니다. 삼성불매를 주장하는데 삼성제품 광고가 뜨고, 삼성쇄신안을 찬양하는 좃중동 광고가 뜨고 해선 독자에게 어떠한 설득력도 얻을 수 없게 된다는 것입니다. 광고를 선택하는 일부기능이 있다고도 하셨는데 그러한데 정력낭비할바에야 안하고 말지요. 그리고 그게 완벽하지도 않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사회문제논의는 집중되는게 좋다'는 좋은 말씀을 해주셨네요. 하지만, 포탈의 댓글제어 시도와 포탈대문뉴스의 제어시도 의혹은 더이상 의혹이 아닌 사실로 드러나다 시피한 상황에서 블로그라는 수단은 100년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기능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점프컷님관 반대로, 포탈의 언론제어에서 조금이라도 자유로워 질려면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를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소수만의 독자층을 가진다고 하여도 단한사람이라도 진실에 접근할 수 있다면 더이상 한사람이 아닌것입니다. 하다못해 단골식당에 좃중동을 치우려는 노력을 하게 될지도 모르고, 엉터리 대문뉴스의 문제점을 댓글로 알릴지도 모르는 것이니까요.

    우리는 5천만분의 1만 생각하지 그 1하나하나가 없다면 5천만이란 숫자도 없음을 너무도 간과하여 개인의, 민주국민의 거대한 권력을 너무도 쉽게 팽하고 비하하고 짓거리들을 서슴치않고 행하는 것도 모자라 선동질 하는 쓰레기들 마저 판치고 있습니다. 나 하나의 행동거지 하나가 5천만의 사회현상을 결정한다는 것을 모릅니다. 안타깝습니다.

    -------
    쓰고보니 너무 장황해 져 버렸군요. 저의 문장력의 한계이니 이해를 바라구요. 지금 나가봐야되서 오타검사도 건너띕니다. 죄송합니다.
    점프컷님의 깊이 있는 글들 고맙게 보고있습니다. -꾸벅-

    • 점프컷 2008.05.22 14:4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우리나라의 여러 문제를 파생시키는 근본원인이 돈이라는 가치가 모든 가치를 넘어서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성없이 이대로 계속 달려나간다면 청부 살인을 해도 그것을 능력으로 치부하는 세상이 올까 두렵습니다.

      저도 블로그가 언론개혁을 앞당기고 국민들의 여론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블로그로 좀더 많은 사람들이 오고, 특히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블로그의 장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극 활용해 주었으면 합니다. 그래서 블로그의 가능성을 활짝 열어두고 블로그 관련해서 평을 해볼려고 하고 있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Kiddu 2012.08.15 13:51 Address Modify/Delete

      That's a geiunenly impressive answer.

  3. foog 2008.05.22 17:4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다소 민감한 주제를 명쾌하게 다뤄주셨군요. 그리고 저 역시 점프컷님의 의견에 공감합니다. :)

    • 점프컷 2008.05.23 10:00 신고 Address Modify/Delete

      foog님 블로그의 레이아웃이 참 좋더군요. 광고도 눈에 잘 뛰면서 깔끔해서 본문도 잘 읽히구요.

    • foog 2008.05.23 11:16 Address Modify/Delete

      아 그런가요? 칭찬 감사합니다. 나름 자작이랍니다. 그런데 광고수입은 왜 그 모양인지 원.. ^^;

  4. e-zoOMin 2008.05.27 22:36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좋은 의견 잘 읽었습니다. 특정 대상을 비판하는 글을 썼는데 그 옆에 해당 대상의 광고가 뜨는 상황은 역시 좀 아이러니스럽긴 합니다만 점프컷님 말씀대로 특정 광고 차단 기능 등으로 해결할 수 있겠네요.

    그리고 꿈틀꿈틀님이 지적하신 자본에 종속된다는 의견은, 대부분 블로그의 광고는 기성 언론과 같이 직접적인 광고 수주의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광고주의 입김이 블로그 포스트에 반영될 여지가 거의 없다는 점프컷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자본에 종속되느냐 하는 문제는 광고보다 차라리 프레스블로그나 블코의 블로그뉴스룸 같은 서비스에 더 부합되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한편, 마치 한겨례가 자본으로부터 언론의 독립성 확보와 재정적인 안정성(상당부분 광고수입에 기반한) 사이에서 어쩔 수 없이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과 같이, 블로거 역시, 꾸준하고 질높은 포스팅을 위해서는 블로그를 통한 부수익이 어느 정도 있어도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점차 어느 정도 선의 광고나 수익추구가 용인되고 어느 선을 넘으면 블로그의 신뢰성과 평판을 갉아먹는지 조금씩 기준이 잡혀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신뢰성을 유지하고 키워가면서, 블로그를 통한 수익도 포기할 수 없는 두마리 토끼 사냥에 나선 블로거라면, 스스로의 기준을 설정하고, 적정선을 유지하는 줄타기를 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반면, 대놓고 수익만을 쫒는 블로그는 마치 속칭 '찌라시'의 경우와 같이, 방문자들에게 신뢰성을 줄 수 없고, 대안언론으로서 기능도 물론 할 수 없겠죠. 이런 대부분 블로그는 수명이 길지 않겠지만, 우후죽순 새로 생기면서 끈질긴 생명력을 보일 것입니다. 즉, 아무리 비판해도 찌라시는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 점프컷 2008.05.28 09:5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아무리 비판해도 찌라시는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이들의 생명력은 정말 끈질기지요^^

      그러기에 더더욱 비판의 끈을 늦추면 안될거 같습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이런 논의에 뛰어들고, 블로그의 신뢰성과 수익을 동시에 잡는 긍정적인 사례들을 계속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