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시위 아고라는 떴는데...메타 블로그는?

카테고리 : blog  |  작성일자 : 2008. 6. 12. 10:47  |  작성자 : 점프컷
촛불시위 참가자들을 연행해가면서 어디 소속이냐고 묻는 질문 중에 "아고라 소속이냐?"는 질문이 많았다고 한다. 이번 촛불시위는 인터넷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여론이 형성되었으나 그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곳을 꼽으라면 단연 아고라를 꼽을 수 있다.

물론 다음이라는 포털이 제공하는 서비스이기에 촛불시위전부터 어느정도 유명했었다. 그러나 이번 촛불시위를 계기로 본격적으로 인터넷 여론의 중심으로 올라섰다고 할만큼 그 위상의 폭은 크게 달라졌다.

그리고 이번 촛불시위는 시위2.0이라는 표현이 등장했을만큼 인터넷을 제대로 활용해 냈다. 단순히 기존 시위형태에서 인터넷 활용이 첨가된 것이 아니라, 시위를 주체하는 이가 없는 상황에서 인터넷에서 여론이 모아지고 각종 아이디어가 모아지면서 촛불시위가 발전해 갔다.

주체측이 없는 와중에 특정 카페가 아닌 아고라라는 열린 형태의 게시판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했다는 것도 주목할만하다. 만일 의견을 하나로 모으기가 용이한 특정 카페에서 주도를 했다면 좀더 조직적인 운동방향이 제시되었을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광범위한 참여를 이끌지는 못했을 것이다.

다소 폐쇄적인 카페와는 다르게 다음 아이디만 있으면 참여가 가능한 아고라이기에 거의 대부분의 네티즌들은 바로 참여가 가능한 곳이다. 그리고 아고라 내에서도 여러 게시판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러다 보니 각종 의견이 정리되지 못하고 중구난방으로 올라온다. 이런 자유롭고 정리되지 못한 분위기에서 대중들의 참여로 의견이 모아지면서 이런 엄청난 인터넷 여론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웹2.0을 설명할때 자주 사용하는 참여, 공유, 개방의 정신이 그대로 스며들어 있다. 시위2.0이라 부를만하다.

근데 웹2.0의 적자는 아고라라는 게시판이라기 보다는 블로그이다. 아무리 아고라가 열린 게시판이라 할지라도 개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만큼 웹2.0의 성격을 충족시키지는 못한다. 그리고 국내에서 대표적인 웹2.0 사이트를 들라고 하면 블로그들의 의견이 모아지는 메타 블로그를 떠올린다.

시위2.0에서 메타 블로그는 어떤 역할을 했을까?

촛불시위라는 키워드가 계속적으로 인기를 끌고, 수많은 포스트들이 이를 다루었다. 그러나 아고라만큼 대중들의 의견이 모아지고, 여러 아이디어들이 경쟁하면서 좀더 나은 아이디어를 선별해 나가는 그런 작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어떤 블로그가 이런 의견을 내면, 다른 블로그는 그에 반하는 의견을 내고, 이런 과정을 거쳐서 블로그들의 의견이 모아지는 과정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

단순히 개개인의 촛불시위에 대한 의견이 올라왔고, 아고라발 통신을 전달해주는 역할에 그쳐버렸다. 반면 아고라에서는 블로그발 통신을 전달하는 모습을 볼 수는 없었다.

이번 촛불시위정국에서 블로그의 여론 선도 역할은 철저하게 기존 게시판이나 커뮤니티에 밀렸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이 포털과 커뮤니티 위주의 환경이기에 지금 단계에서 메타 블로그들이 인터넷 여론을 선도하지 못한다고 지나치게 섭섭해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블로그가 1인미디어의 총아로 거론되고, 메타 블로그 사이트들이 대표적인 웹2.0 사이트라고 인정되는 분위기에서 시위2.0이라고 불리는 촛불집회에서 마저 블로그의 역할이 이렇게 미비하다는 것은 한번 생각해볼 문제다.

포텐셜 넘치는 유망주가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하고 팬들의 마음을 답답하게 하는 모습과 닮았다고나 할까? 이번 촛불시위에서 블로그의 역할은 어느정도 였는지, 기존 게시판 위주의 커뮤니티에서 비해서 메타블로그의 영향력은 어느정도 인지? 냉정하게 한번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Posted by 점프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