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 블로그 정지가 정당하다?

카테고리 : blog  |  작성일자 : 2008.09.01 11:16  |  작성자 : 점프컷
올블로그에 레진 안티들이 제법 많나 보다.

별 내용도 없이 단순히 자기 생각에 저질이기 때문에 티스토리의 조치가 정당하다고 하는 글이 올블로그 가장 많이 추천 받은 글의 2위에 올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람님이 얼마전에 포스팅한 컨텐츠 평가에 찬성-반대가 모두 있어야 하는 이유의 적절한 예일거 같다.

레진 블로그의 정지가 부당하다는 아무리 많은 의견이 있어봤자, 레진 블로그의 안티 몇명이서 추천을 해버리면 이런 성의없는 글도 베스트에 올라버린다.

물론 레진 블로그 정지가 정당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유다. 그리고 자기 블로그에 개인적인 의견을 적는데 그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할 이유도 없다. 그냥 자기가 보기에 변태들을 양산해내는 온상이라고 생각하면 그렇게 적으면 된다. 굳이 그에 대한 그럴듯한 이유를 요구할 수는 없다.

난 이런 글이 블로그에 적힌다는 것이 못마땅한 것이 아니고, 이런 글이 블로그 메타 사이트의 베스트 글에 오른다는 것이 못마땅할 뿐이다.

티스토리가 정말 개새끼인가?

(요걸로 제목 뽑았으면 베스트 가겠죠?^^;)

야이 티스토리 개새끼들아에 나오는 레진님의 표현이다. 나도 첨 이소식을 들을때 욱하는 마음에 이와 비슷한 기분이 들었다.

근데 티스토리의 입장을 생각해보면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어느정도의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

티스토리 블로그 규제 정책 안내를 읽어보면 비교적 자세하게 나온다.(이번 사건에 부당함을 느끼는 사람들은 여기 트랙백 걸어서 항의해도 괜찮을 듯)

레진님의 경우 3. 음란물의 경우 (동영상 / 이미지 / 게시글 / 첨부파일 등 포함) 에 해당된 경우인데...

티스토리 블로그의 음란물 규제 처리 기준은 '정보통신 윤리위원회'와 '청소년 보호법'에 의거하여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게시글이 모든 사람들이 접근하여 볼 수 있는 내용인만큼, 청소년을 보호하는 마음에서 음란물을 올리는 행위를 삼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음란물은 동영상 , 이미지 , 게시글, 배너, 링크등 사용자가 직접 관여하는 모든 영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동영상물에 대해서는 공개 및 비공개 영상도 발견 즉시 삭제 조치를 하고 있사오니, 협조 부탁드립니다.)

요렇게 규정하고 있다. 위의 문구 자체는 큰 문제가 없다. 국내에서 합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저런 규정은 당연히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규제기준 자세히 보기까지 마련하고 있다. 문제는 레진님의 글이 위에서 규정하고 있는 음란물에 포함되는지 여부인데, 레진님과 레진님의 구독자들은(나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게 무슨 음란물이야"라고 생각할 것이고, 레진님의 글들을 불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이런 조치를 환영할 것이다.

어디까지 음란물로 볼것인가? 하는 문제와 표현의 자유 문제가 상충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티스토리의 조치가 정당하다고 볼 수는 없다.

요렇게 애매한 부분은 많은 논란에 휩싸이는 문제이다.

레진님의 포스트가 음란물에 포함되는지 여부는 쉽게 판단내릴 수 없는 문제이긴 하지만 티스토리의 이번 조치는 도통 이해하기는 힘들다.

티스토리가 블로그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이고, 블로고스피어의 소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는 회사라면 이런식의 일방적인 조치는 너무나 아쉽다.

이런식으로 한다면 네이버와 차이는 뭔가?

티스토리는 네이버와 달리 회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티스토리 운영자들도 블로고스피어에 참여하면서 소통을 잘되던 곳이다. 적어도 내가 알고 있는 티스토리는 그런 서비스였다.

이런 일을 처리하는 과정에서도 소통만 되었다면 얼마든지 티스토리에 쏟아지는 비판과 반감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레진님의 글을 제재하는 과정을 공론화 시켜서 블로고스피어의 의견을 들어볼 수도 있다.

현제 음란물 규정은 이러한데, 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는 여기까지 허용할 수 있는 불가피함을 호소하였더라면?

오히려 이런 소통의 과정이 있었다면 티스토리가 좀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이번 사건을 티스토리 운영진들이 은글슬쩍 넘어간다면 티스토리 입장에서는 꽤 부담으로 남을 것이다.

티스토리가 웹2.0시대를 맞이하여 좀더 서비스를 어쩌고 저쩌고...하는데, "글쎄요 티스토리가 언제 사용자들 의견을 그렇게 잘 듣던 곳인가요?" 라는 식의 반응이 예상되지 않는가?

이번 사건을 한마디로 정리하면...

"서비스 이용자와 서비스 사용자간의 골을 더 깊게 만든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티스토리는 지금이라도 입을 열어야 한다.

음란물의 제재와 표현의 자유가 상충되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할까? 이런 주제로 한발짝 나아가기 위해서라도 입을 열어야 한다. 그래야 국내에서 가장 "블로그 다운 블로그 서비스"를 운영할 자격이 있다고 본다.


Posted by 점프컷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트람 2008.09.01 11:24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거의 비슷한 시간 대에 비슷한 글 올리셨네요ㅎㅎ 역시 생각이 비슷하시네요. 트랙백 걸고 갑니다~

  2. 웹초보 2008.09.01 13:01 Address Modify/Delete Reply

    맞아요.. 이런글이 추천글로 뽑히다니.. 수많은 사람들의 rss 구독기로 배달될 생각을 하니 안습입니다.. ;;
    그리고 티스토리의 이번 행동은 그나마 네이버의 독점을 견제하고자 다음을 지지했던.. 약간의 충성심도 싹 사그라들게 만드네요. 다음이나 네이버나 그 나물에 그 밥..

    • 점프컷 2008.09.01 15:40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다음을 응원하는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 독점 좀 견제하라는 마음이 있을겁니다. 저도 그런 마음 좀 있는데..^^..그럴수록 더 잘해야죠. 다행히 티스토리 쪽에서 포스팅을 했네요.

  3. 무욕의삶 2008.09.01 23:5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간략하게 썼지만 핵심적인 내용이 있습니다. 변태 만화질x사정 = 출산 으로 언급한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또 '삿갓이'를 따로 발음만 들리게 만들어 남녀배우간에 음란한 대화가 오고간 것처럼 보이게 만든 포스팅도 있습니다. 잠깐동안 찾아본 내용인데 엄청난 저질 표현이 두가지나 있었습니다. 그것도 혼자하는 말이 아니라 스타들을 대상으로 모자이크 처리도 없이 다루었다는 점에서 말이죠. 님이 저질 음란 사이트에 대한 애정이 과하시군요.

    • 점프컷 2008.09.02 10:08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여전히 저한테는 침소봉대로 보여지네요. 주장하는 바에 비해서 근거는 너무 지엽적이다? 정도의 느낌이 듭니다.

      간략해서 지엽적이다는게 아니라, 근거로 드시는 것들이 개인에 따라서 얼마든지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거든요.

      님이 불편하게 생각하는 자유와 다른 사람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자유....둘다 있습니다.

      즉, 차단하고 금지시킬만한 대상이라기 보다는 비판하고 토론할만한 대상이라는거죠.

    • bakky 2008.09.03 20:53 Address Modify/Delete

      이 뭐 병.

    • 그닥 2008.09.09 22:10 Address Modify/Delete

      즉 자신의 눈에 음란이면 모든게 음란이라는 말인가요?
      법에 저촉될 정도의 '음란'이란 성적 수치심을 느끼야만 합니다.
      만약 레진의 글을 잃고 성적 수치심을 느끼셨다면 오히려 비정상이 아니실까 합니다.

  4. 단군 2009.06.06 02:04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음안 이라는 단어의 정의가 일단은 시급하다는 생각이 드는군요...사회의 다양성을 왜 인식하지 못하는건지...

  5. replica orologi qualita 2011.12.31 02:45 Address Modify/Delete Reply

    A well structured and organized post. Keep it up.

  6. sconto orologi 2012.01.03 16:10 Address Modify/Delete Reply

    That is really a great post thanks for sharing this

  7. borse outlet 2012.01.06 15:00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이 공유에 대한 놀라운 포스트 감사그것합니다

  8. replica watches price 2012.02.09 19:02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이것이 내가 2 달동안 본 적이와 나는 다른 게시물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싶은 최고의 기사입니다.

  9. xamthone 2012.05.28 22:0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실제로 아주 좋은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