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깅의 본능과 블로깅의 즐거움

카테고리 : blog  |  작성일자 : 2008. 3. 26. 12:19  |  작성자 : 점프컷
민노씨님의 블로그 독자에 대한 단상을 읽고 쓰는 글입니다.

(요즘은 포스팅을 좀 가볍게 가져가자는 생각에서 글 읽고 필 받으면 바로 써버릴려고 노력 중입니다. 그래서 글의 퀄리티는 자연적으로 떨어질 수 밖에 없다는...뭐 글타고 그전에 적은 글은 퀄리티가 있었다는 말은 아니구요;; )

포스트의 일부를 인용해보면...

나는 그것이 감히 블로깅의 본능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저 대화하고, 그 대화를 통해 서로 정서를 나누고, 또 때론 서로 다투고, 그렇게 서로 오해하면서, 또 이해의 폭을 넓히면서 '사유의 지평을 넓히는 것', 그 어떤 구체적인 목적이 없더라도, 대화 그 자체로의 블로깅은 그 자체로 즐겁고, 의미있다.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최근들어 제가 많이 느끼고 있는 부분이거든요.

근데 블로깅의 본능이 이뿐일까? 라고 반문해보면...좀 허전하죠.

전 오지랍이 넓어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구글을 통해서 관심있는 분야를 서핑하는 것을 즐기는데 그러다보면 이런 걸 느낍니다.

과연 블로그들이 늘어나니 인터넷에 읽을거리들이 더 많이 생기구나...

예를하나 들어보죠.

가끔 "세이버메트릭스"라는 키워드로 구글링을 합니다.

예전에는 대부분 커뮤니티의 글들이 검색되었습니다.(보통 커뮤니티 글들은 본거 또 보고...하는 성격이 짙죠^^;) 그러나 최근에는 블로그의 글이 자주 검색됩니다. 구글링한 첫페이지만 봐도 반 이상이 블로그 글입니다.

이중 kini님의 이치로!와 세이버메트릭스라는 글이 눈에 띕니다. 불과 1년전만해도 이렇게 반가운 글을 만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글에는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세이버메트릭스"라는 마이너 키워드인 경우 트랙백과 댓글이 그리 쉽게 달리지 않습니다. 저 역시 쉽게 댓글을 달지 못합니다. 물론 반가운 마음에 감사의 인사 정도는 남길 수 있지만, 제 블로그에 "세이버메트릭스"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본격적으로 소통을 하기는 쉽지 않죠.

세이버메트릭스라는 키워드는 단순 독자로 머무르기는 쉬워도 대화하고, 그 대화를 통해 서로 정서를 나누고, 또 때론 서로 다투고, 그렇게 서로 오해하면서, 또 이해의 폭을 넓히면서 '사유의 지평을 넓히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가정을 한번 해보죠.

누군가 "세이버메트릭스"에 심취해서 "세이버메트릭스"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블로그를 만듭니다. 굳이 세이버메트릭스에 관심있어 하는 블로거들과 소통을 전제하지 않더라도 자기 자신을 위해서 블로그에 생각을 정리해 놓을 수 있습니다. 물론 세이브메트릭스 입문자들에겐 아주 좋은 읽을거리를 제공하겠죠.

이 블로그 주인장이 애드센스를 달아보니 의외로 괜찮은 반응이 나옵니다. 각 야구 관련 커뮤니티마다 이 블로그가 소개되고 댓글은 적어도, 방문자는 제법 많습니다. 이에 더 재미를 느끼고 좀더 적극적인 블로깅을 하게 됩니다.

제맘대로 가정해봤지만 실현 불가능한 시나리오도 아닙니다.

이때 이 블로그 주인장의 블로깅 본능은 무엇일까요?

자기 자신을 위한 글쓰기 + 애드센스 수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즐거움은 작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독자 관여를 고려하지 않는 블로깅은 '폭탄' 일 확률이 높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블로그들은 그저 '관계'과 '커뮤니케이션'의 원초적인 즐거움을 위해 블로깅한다.

맞는 말인데요...전 여기다 이말을 덧붙히고 싶습니다.

반면 대다수가 그렇기에 그렇지 않은 블로그는 더더욱 빛난다. 고독함을 곱씹으면 묵묵히 전진하는 블로그를 좀더 만나고 싶다.

Posted by 점프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