촛불문화제 물타기 좀 그만하자

카테고리 : 분류없음  |  작성일자 : 2008/05/27 11:35  |  작성자 : 점프컷
[외] 왜 갑자기 전의경으로 또 타겟을 바꾸나?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오른 글이다. 내가 보고 있는 이시점에서 11만회 이상 읽혔고, 추천을 799회나 받은 글이다. 조회수와 추천수를 확인하시라고 블로거뉴스쪽으로 링크를 걸었다.

단순히 감상적인 소수의 의견에 머물렀으면 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겠는데 이런 치기어린 주장에 이렇게 많은 추천이 쏟아지는 것을 보고있자니 글을 쓰지 않을 수 없다.

글쓴이 Radiostar님의 평화집회에 대한 의견이다.

평화집회의 정의가 뭡니까? 폭력없는 집회? 맞습니다만  좀 부족합니다.
바로 처음에 신고한 장소에서, 신고한 시간까지, 신고한 범위 내에서
하는게 바로 평화집회 입니다.

준법집회가 평화집회라는 다소 엉뚱한 말이지만 뭐 둘다 좋은 말이니 넘어가자.

근데,

시위대 분들은 폴리스 라인을 넘고, 신고한 시간 넘어서 계속 남아
시위를 하고 이것은 공권력을 우롱한 것이 아닙니까?

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 주장에는 우리나라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표현의 자유, 집회의 자유 그리고 이를 현실에 적용할때의 충돌과 같은 고민은 전혀 담겨있지 않다. 폴리스 라인을 넘었느냐 안넘었느냐 이것만이 유일한 판단기준이다.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이다.

물론 이를 부정하고 싶은 사람들은 있을 것이다. 자유와 민주라는 가치를 피곤해하고 그에 따르는 책임을 못견뎌 하는 사람들도 있을것이다.

그러나 어쩌겠나 대다수의 국민들이 동의하고 있고 헌법에도 명시되어 있는데. 자유와 민주라는 가치가 이해하기 힘들고 감당하기 힘들어도 따라가야 한다. 현대사회에서 전세계적으로 보편적인 가치로 인정받고 있고 딱히 이를 대체할 다른 가치가 있는 것도 아니다.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추구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당연히 집회 및 시위의 자유를 헌법으로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현행 집시법이 이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주장이 줄곧 제기되어 왔다. 그러므로 폴리스 라인을 운운하기 이전에 그 폴리스 라인이 집회 및 시위의 자유와 상충되는 부분은 없는지를 먼저 고민해 봐야 한다.

촛불문화제에 참여한 사람들이 쇠파이프를 들었나? 화염병을 들었나?

현행 집시법의 문제점, 시위자들의 행동, 이를 막아서는 경찰들의 행동 이런 상황을 모두 고려해서 판단해야 하는 문제이다.

왜  Radiostar님이 사과를 하나?

제 후배들!
지금도 어제 사람을 때렸거나... 연행하던 사람들의 함성소리에
죄책감으로 화장실에서 담배한대 피고 있을 제 후배들에게

사과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쓰러졌다.^^;

혹시 군시절에 후배들을 졸라 갈궈서 제대후에 죄책감에 사로잡혀서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계시나?

아니면 현행 집시법을 만든 장본인이신가? 그래서 전의경에게 강요한 무리한 폴리스 라인에 대한 사과를 하시는가?

도대체 왜 당신이 사과를 하나?

내가 보기에 전의경에게 사과를 해야할 사람은 따로 있고, Radiostar님은 무책임한 글로 불쾌함을 느낀 독자들에게 사과를 해야한다.

악법도 법이다?

이글의 추천수를 보시다시피 "악법도 법이다"면서 촛불문화제에 참가하는 이들의 요구를 물타기로 은근슬쩍 희석시킬려고 하는 사람들이 제법 많다. 근데 궁금한게 이들은 왜 악법을 지킬 생각만 하고 고칠 생각은 하지 않는가이다.

난 이런 패배주의적 발상을 도통 이해할 수가 없다. 악법은 지키는게 아니고 고쳐야 하는 법이다. 이거 상식 아닌가? 굳이 이걸 주장해야 하나 -_-;

이번 촛불문화제의 과잉진압 논란은 현행 집시법의 문제에서 출발한다. 지극히 평화적으로 주장하는 촛불문화제 마저도 과잉진압 논란을 일으키는게 현행 집시법이다.

물타기 좀 그만하고 상식적인 선에서 생각하자. 폴리스 라인 보다 중요한건 민주주의 국민에게 요구되는 최소한의 개념이다. 이 선을 넘지 말자 제발...

덧1.

추천 링크 : 잘못된 경제논리로 되돌린 역사.
Posted by 점프컷

Trackback Address :: http://jumpcut.tistory.com/trackback/70

  1. Subject: 불법이면 합헌으로 촛불집회하자

    Tracked from 뽀로로 2008/05/27 12:21  Delete

    불법이면 합헌으로 집회하자. 촛불문화제에 관련된 글을 보고 답답해서 글을 씁니다. 댓글을 달기에도 너무 글들이 많군요. 정치 구호를 외치는 등... 불법으로 하지 말자고 하시는데 맞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촛불집회에서는 정치 구호를 외칠 수 있습니다. 불법 아닙니다. 그리고, 촛불문화제를 하는 이유가 일몰 후에 촛불집회를 못하게 막기 때문 아닌가요? 현행 집시법에는 일몰 이후에는 허가를 받아야 집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헌법 21조 2항 집회·..

  2. Subject: 청와대 진격 시위 재밌다.

    Tracked from 手打Bugs 2008/05/27 15:50  Delete

    집회자가 시위대로 바뀌어 청와대로 진격 했다. 이거 상황도 재밌고 실시간 중계하는 사람이 많은 것도 재밌고 스포츠보다 더 흥미진진하다. 중계는 3시 반까지도 이어졌는데 지금은 모르겠다. 그래도 뭔가 새로운 국민의 힘이 나타난 것 같아서 든든하다. '독재 타도'라는 구호도 왠지 그럴싸하고 시위대의 행동도 어딘지 의지가 서려있다. 흡사 <20세기 소년>의 '구다라라 스다라라' 같다. 하지만 그 방법은 내가 생각한 것과 다르다. 선동에 이끌린 움직임은 아..

  3. Subject: 김남주 시인의 '어떤 관료'라는 시에 담겨진 전경·의경

    Tracked from 그대..客從何處來? 2008/05/27 16:42  Delete

    국민의 분노를 준법의 잣대로 막을 수 있었다면 우리나라는 이만큼 민주화하지는 못했을 겁니다. 청계광장에 모여 한 달간 촛불집회를 해도탄핵청원 수가 1백 수십만 명이 넘어도국민의 80%가량이 반대해도 이 ...

  4. Subject: 뜨거운 촛불이 허무하게 꺼지지 않게,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때!

    Tracked from Save the Earth! Fire Blog! 2008/05/27 22:16  Delete

    뜨거운 촛불이 허무하게 꺼지지 않게,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할 때! 절대권력과 국가폭력에 저항하는 당신은 아나키스트~ 어제(26일) 일터에서 준비한 5.18기념 학술심포지엄을 마치고, 일터 사람들과 함께 저녁을 먹은 뒤에야 느직이 광우병 미국산 쇠고기 반대 촛불문화제가 열린 청계광장에 갈 수 있었다. 5월 2일 이후 날마다 촛불문화제가 청계광장에서 열렸지만, 가급적 서울 도심에는 발을 붙이지 않으려 다짐했는지라(집은 인천이라는~) 그동안 촛불문화제에..

  5. Subject: 이번주말의 촛불문화제에서 일어난 일이 불법이라며 혀를 차는 사람들에게....

    Tracked from 바드를 꿈꾸는 환몽가의 이야기 2008/05/27 23:36  Delete

    공기업 민영화 방침에 대한 블로그에 임시저장해 놓은거 날리고서 글을 씁니다. 이번 촛불문화제가 결국 문화제라는 이름을 떠나서 집회, 시위, 데모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 것에 대해서는 조금은 아쉬운 감이 있다는 것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현 정부가 이왕이면 정말 평화적인 방법으로 국민의 뜻을 받들길 바랬지만, 이제는 그것이 무너졌다는 아쉬움, 상당히 큽니다. 그렇다면 제가 왜 이번 일에 대해서 정당하다고 생각하는지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근 2주간의 평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달콤쌀벌 2008/05/27 11:52 Address Modify/Delete Reply

    맞습니다. 악법은 고쳐야 하지요. 독약은 약이 아니라 독 이듯 악법역시 법이 아니라 악 일 뿐이라는 1ㅅ

  2. 크롬크롬 2008/05/27 12:21 Address Modify/Delete Reply

    악법인 집시법이 상위법인 헌법 21조 2항에 위배 되잖아요 반드시 고쳐야 합니다.

    헌법 21조 2항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
    집시법은 허가를 요구한다.

    • 점프컷 2008/05/27 13:50 Address Modify/Delete

      헌법과 모순되는 현행법이죠. 집시법을 지금 상태보다 더 후퇴시킬 가능성이 농후한 정부입니다.^^;

  3. 네이버 2008/05/27 13:38 Address Modify/Delete Reply

    글이 길어져 헛점이 많아졌을뿐 주요논점 의경은 결국 정해진 기준(라인을 넘으면 졷패라등의)에 의해
    명령받는 꼭두각시일뿐 욕먹을것도 없고 그럴 대상도 아니다란 것인데 맞는소리라고 본다.

    내가 볼땐 오히려 저 글쓴이가 나이가 어려 치기어린 주장을 한게 핵심논점에 대한 반박은 피하고
    그저 주변 헛점이 핵심논쟁인것마냥 물고늘어지는 니 국어실력이 부족한 것 같다.

    • 점프컷 2008/05/27 13:55 Address Modify/Delete

      그렇게도 볼 수 있는데, 글쓴이의 핵심 주장이 의경의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다라면, 그걸 주장하기 위해서 촛불문화제의 위법성을 저런식으로 단순하게 말하면 안되지.

      그리고 주변 헛점 운운해버리면 물타기에 대한 비판은 어떤 경우라도 힘들지. 원래 물타기란게 다른 이야기를 하면서 핵심(주장하는 이의 메세지와 그 메세지의 정당성)을 흐리는건데 물타기 하는 쪽은 포인트를 이쪽에 두고 있는데 넌 왜 주변 헛점만 공략하냐...이런식으로 나오면 곤란하지~~

    • 크롬크롬 2008/05/27 16:18 Address Modify/Delete

      댓글의 에티켓을 보아아니 교육을 받은 사람처럼 보이지 않는다. 고로 글쓴이는 그냥 묵살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자신이 떳떳했다면 "네이버"라는 이름은 사용하지 않았을 것이다.

    • 2BwithU 2008/05/27 17:32 Address Modify/Delete

      댓글 남기면서, 본인 블로그 주소나 실명도 남기지 못하는 키보드 워리어, 인터넷 찌질이에게까지 일일이 답변을 남기는 것은 지나친 친절이 아닌가 싶습니다.

  4. 우리별 2008/05/27 14:22 Address Modify/Delete Reply

    우리는 어디서와서 어디로가고 있으며
    지금 어디까지 와있습니까
    -- 2008년 5월, 이렇게 좋은 날
    인터넷 녹색당 출범을 알립니다



    우리는 모두 안전하고 생명을 귀하게 여길줄 아는
    상식이 통하는 세상에서 살고싶습니다.

    촛불문화제를 보며 생각했습니다.
    거리로 나오는 사람들의 좋은 생각들과
    우리나라의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나 정부와는
    왜 이렇게 다른 생각을 하는 걸까요?

    촛불문화제에 많은 국민들이 참여를 하면서
    그 성과는 또 왜 민주당 손학규님과 대통령과의 회담이 되고
    손학규님이 이명박대통령에게 '팅기는' 힘이 되는 걸까요?
    그리고 촛불문화제가 몇몇 정당이나 국회의원들이 사람들에게 광고되는 자리로 이용되고
    그런게 정치라고 언론에서 가르쳐주는대로 믿고
    우리같은 사람들은 굿이나 보고 떡이나 먹으면 되나요?

    요즈음 농수산물 직거래가 유행인데,
    그냥 이런 노력들이 곧장 촛불문화제를 실제로 만드는
    보통사람들의 한마디가 정치가 되고 정부가 되는,
    실제로 우리같은 사람들의 생활이 정말 조금씩 바뀌면 안되는 건가요?
    '유통마진'을 빼고 군사독재시절부터 많은 국민들이 노력해서 얻은
    민주주의를 그냥 보통사람들이 가져가면 안되나 하는 생각에서
    이런 카페를 열게 되었습니다.

    사실은 무슨무슨 정당을 만들 힘도 우리는 없습니다.
    새벽같이 출근해서 퇴근해서 돌아오면 밥쑤셔 먹고
    친구라도 만나면 독한 술 몇잔에 즐거운 마음도 되었다가
    시체처럼 쓰러져 잠들기에도 빠듯한 우리에게
    거창한 무엇을 할 시간이나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근데 왜 이렇게 국가는, 정부는, 정치하는 사람들은
    무엇인가 가르치려만 들고
    자꾸 우리들의 인생을 좌지우지 하려는 걸까요?

    촛불문화제에서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주권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라고 하지만
    이런 주장이 나오는 것을 보면
    역설적으로 현실은 그렇지 않은건가 봅니다.

    잘은 모르지만 독일에서는 녹색당이라는 정당이 있어
    환경파괴나 지구나 생명에 대한 생각을 하고
    정치를 한다고 합니다.

    남의 나라에서 무언가를 베끼고 싶지는 않지만
    정말 국민 스스로가 만드는, 보통사람들이 시위나 해서
    무슨무슨 선거때 기성정치인 표나 늘려 주는게 아니라
    정말 아무 보잘것 없는 사람들이 모여서 머리를 맞대고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를 살기좋은 곳으로 만드는 주인공이 되는
    그런 정치를 보고 싶습니다.

    보잘것 없는 한 아이 아빠이지만
    우리 모두의 아이들을 위해
    가난하고 배운것은 많지 않지만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는 한 사람이 되고 싶은 소박한 마음으로
    무슨무슨 직책이나 명함이 없다고 무슨무슨 교수나 박사가 아니라고 무시당하지 않고
    그 사람이 갖고있는 뜻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로 존중되는 그런
    조그만 대화의 마당을 열어보고자
    정치가들이 뭐라고 하든
    우리가 주인이 되어 주인공이 되어
    이웃들과 함께 만드는 우리 동네, 우리 마을, 우리가 함께 사는 세상을
    지금부터 말없이 시작해 보려고
    거창한 간판을 걸고 한번 달려봅니다.


    2008년 5월 22일

    인터넷 녹색당
    http://cafe.naver.com/greencommune

    도우미 우리별

  5. SadGagman 2008/05/27 15:11 Address Modify/Delete Reply

    악법을 고칠 수 있을까요?
    악법을 고치려면 법안을 만드는 행정부의 수반을 잘 뽑아야지요.
    또 그걸 수정 가결하는 국회의원을 잘 뽑아야지요.
    시위로 고치는 것은 아니잖아요.
    그런데 우리가 뽑아놓은 대통령, 우리가 뽑아놓은 국회의원의 꼬라지가 어떤가요?
    이걸 '나는 이명박이나 한나라당 안뽑았소'라는 말로 넘길 수 있을까요?
    경제를 살리겠다는 얼토당토않은 허술한 공약에
    도덕성이니 철학이니 정책이니 하는 모든 검증을 무시해버린 아둔한 유권자가
    스스로의 함정에 빠져버린걸요.
    집시법이란 악법을 개정해서 우리가 바라는 법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
    날 샜다고 봅니다.
    그러면 거리로 나서야할까요?
    청와대에 타격대를 보낼까요?
    국회에 도시락 폭탄을 던져야하나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 점프컷 2008/05/27 17:45 Address Modify/Delete

      네 단순히 거리로 나가서만은 안되겠죠. 촛불집회가 장기화 되다 보니 흔들기 시도는 끊임없이 진행되고, 아무래도 아마추어인 이쪽은 우왕좌왕하기 십상입니다. 그래서 법을 지켜야 하니 마니로 싸워버리면 물타기 세력을 도와주는 꼴이 되구요. 집시법과 집회의 자유로 논의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촛불집회에 나오는 많은 사람들이 집시법이 뭔지 모릅니다. 그냥 언론에서 하도 불법시위라고 하니 그런가 보다 피상적으로 생각하죠. 이 부분을 치고 들어오는게 물타기 세력입니다.

  6. 윤석흔 2008/05/27 16:03 Address Modify/Delete Reply

    참 한심한 시위꾼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민주주의 국가에서 의사 표현의 자유가 있지요.
    하지만, 요즈음의 한국 시위 행태는 전혀 민주적이지 않다고 해야할듯 합니다.
    시위가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닌가요?
    당신들과 뜻을 달리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셨습니까?
    내 배알이 좀 틀린다고 촛불 들고 한 밤중에 나서면 그것은 민주주의이고
    국가의 질서와 국민을 보호하는 전경의 불법 시위 진압은 폭력이고 독재입니까?
    어쨋거나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고 국회의원들입니다. 제대로 투표를 하셨다면 제대로 된 사람들이 뽑혔겠지요. 그 사람들이 당신의 생각과 다른 정책을 입안하고 당신의 뜻과 다른 결정을 했다고해서, 당신은 당장 그 정책을 취소하고, 나아가 선거를 무효화 하자는 이야기 입니까?
    결국, 당신을 우습게 본다는 이야기 인가요? 아님,
    당장 내 뜻대로 정치하지 않는 대통령은 바꾸어 칠 수 있다는 말인가요.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당신만을 위해 존재하지도 않지만 남의 의사를 무시하는 것은 바로 당신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지나가다 2008/05/27 16:54 Address Modify/Delete

      시위가 허가를 받아야 하는것은 당연?

      헌법에는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규정하고 있고
      집시법에도 시위는 신고만 하면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민주주의에 대해 논하시려면
      헌법에 자유라고 규정되어있는 집회를
      '자기들과 반대의 주장을 한다는 이유로'
      허가제로 변태적 운영을 하는
      경찰청과 청와대비서실을 먼저 비판하시죠.

      어설픈 우파로서 자신의 생각과 반대되는
      시위가 짜증나시는 모양인데
      볼테르가 한 말이나 되새기시길.

      '나는 당신에 동의하진 않지만
      당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권리를
      죽음으로 수호하겠다'

    • 점프컷 2008/05/27 17:48 Address Modify/Delete

      윤석흔님처럼

      시위가 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닌가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헌법에서 시위는 허가대상이 아니라고 하고 있고, 집시법에서도 신고제입니다. 신고 역시 시위자들의 안전이나 예외적인 상황을 위해서 알려주는 목적이지 허가를 받기 위한 목적은 아닙니다.

      다만 지나가다님의 말씀처럼 신고제를 사실상 허가제로 악용하고 있죠.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위헌 논란이 있구요. 어떻게 보면 기본적인 사항인데 많은 분들이 이걸 모르기 때문에 물타기 하는 쪽에서 대충 폭력, 위법 이런 단어를 들이대면 그냥 순진하게 넘어가 버리죠.

  7. 아르미셸 2008/05/27 19:13 Address Modify/Delete Reply

    집시법에 문제가 있다는 점에는 동의합니다만, 위법 한마디에 넘어가는 순진한 국민들을 탓하기 전에 앞서 법을 고쳐나갈 방법과 그 이전에 법의 테두리를 지키는 것이 더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물타기라고만 보이실지 모르지만, 불법시위보다는 준법시위가 더 많은 사람에게 어필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과거에 운동권이 걸어간 길을 다시 걷게 될겁니다.

    • 점프컷 2008/05/28 09:49 Address Modify/Delete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불법시위보다는 준법시위가 더 많은 사람에게 어필할 수 있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다음 아고라를 중심으로 많은 분들이 저들의 도발에 넘어가지 말자고 자체적으로 준법, 평화를 강조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만일 지금과 같은 온건한 방법으로는 안된다면서 강경론을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의견은 금방 다굴맞을만한 분위기입니다.

      그러기에 충분한 자정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지금의 촛불문화제를 단순하게 법을 어겼니 안어겼니로 재단해 버린다면 물타기쪽에 힘을 실어준다고 생각합니다.

      제글이 촛불문화제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 그리고 전략적인 접근을 물타기로 몰아붙히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걸 말하고 싶습니다. 지금의 촛불문화제가 과거에 운동권이 걸었던 길(부정적인 면)과는 확실히 다르지 않습니까?

      "그래도 법은 무조건 지켜야 한다는 식"으로 단순하고 감상적으로 접근하는 시각을 경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아르미셸 2008/05/28 11:18 Address Modify/Delete

      촛불 문화제는 90년대 초중반의 시위와 다른 참신함과 순수함, 자발성과 온화함으로 많은 국민의 호응을 얻으며 과거의 유산을 새롭게 계승한 국민적 의견표출의 문화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하지만, 순수한 것은 그만큼 변질되기 쉽고, 그렇기 때문에 처음의 마음을 항상 되돌아볼 필요가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