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디렉토리 검색에 대한 몇가지 생각

카테고리 : internet  |  작성일자 : 2008. 1. 1. 11:55  |  작성자 : 점프컷
다음 디렉토리 검색, 혹은 순위놀음, 또는 "허영검색" 을 읽고 생각나는 몇가지를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

1. 순위 서비스는 제법 유용합니다.

사이트 자체의 방문자나 페이지뷰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는 구글 로그분석기, 다음인사이드와 같이 좋은 도구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자신의 사이트 통계만 알 수 있지 다른 사이트와의 상대적인 비교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마케터나 홈페이지 운영자 입장에서는 단순히 순위놀음만은 아닙니다.

민노씨님이 지적하셨듯이 허영검색, 속물근성의 욕구를 채워주는 기능도 하겠지만 마케팅을 위한 도구로서 실용적인 기능도 합니다.

그리고 블로거입장에서는 자기의 블로그가 몇등일까가 궁금하지만 단순히 서핑을 하는 일반 네티즌 입장에서는 어느 사이트가 신뢰성이 있는가, 인기가 많은가 등을 판단하는 아주 심플하고 직관적인 방법이기에 이 또한 유용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올해에는 재테크에 관심 좀 가져야지 하는 재테크 초보 유저들은 재테크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사이트들이 어디있는지 부터 난관에 부딪힙니다. 이런 경우에는 순위통계의 직관성이 객관성을 충분히 상쇄하고도 남습니다.

2. 다음툴바로 측정하는 문제

개인적으로 랭키닷컴의 순위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랭키닷컴도 툴바로 측정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하다는 알렉사닷컴 역시 사용자의 컴퓨터에 집계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클라이언트에 집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순위를 집계하는 것을 아직 못봤습니다. 아시는 분 제보 부탁드립니다.)

이는 물론 전문가가 판단해야 할 부분 같은데 제 생각은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서 불가피한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검색엔진이 스스로 돌아다니면서 측정하는 방식으로는 순위 집계가 제대로 안되기에 클라이언트로 부터 정보를 수집할 수 밖에 없다고 보여집니다.

3. 순위의 객관성 문제

저도 잠시 디렉토리 검색을 둘러보았는데 상당히 당혹스러운 부분이 많더군요. 그래도 사이트의 순위가 올라갈 수록 표본이 증가하므로 디렉토리별로 상위에 있는 사이트들의 순위는 어느정도 객관성을 가집니다.

랭키닷컴의 순위 역시도 순위가 내려갈수록 엉뚱한 면이 많습니다. 알렉사 닷컴 역시도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구요.

그리고 국내에서 사이트간의 유입되는 트래픽을 비교할 수 있는 순위서비스 자체가 별로 없습니다.포털의 순위 집계 서비스를 기다리고 있던 유저의 입장으로선 아쉬움 마음보다는 반가운 마음이 더 큽니다.

4. 등록된 사이트만 대상으로 하는 문제

이 부분도 역시 판단하기가 자신이 없는데, 툴바로 측정하는 문제처럼 기술적으로 곤란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단순히 전체 순위를 집계한다면 툴바 사용자의 사이트 이용패턴을 수집해서 나타내 주면 되지만 디렉토리 검색이기에 사이트들을 각 디렉토리로 분류를 해야 합니다. 이를 자동으로 분류할 수 없기에 사이트 등록시 신청자가 분류하고 이를 서퍼가 한번더 검토해서 적절한 디렉토리에 넣어주는 수동 방식을 선택했다고 보여집니다.

5. 유료 등록 문제

이 부분은 현재 네이버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포털들이 수익모델로 생각하는데 이는 한국 인터넷의 후진성이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포털의 여러기능 중 가장 중요한 것이 검색기능일텐데 홈페이지를 포털 사이트에 등록하는 것은 검색대상을 넓혀주는 겁니다. 검색엔진이 돌아다니면서 찾아야 할것을 사용자가 직접 입력해주는데 이런 부분을 수익모델로 생각하고 있으니 답답합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등록절차 같은게 없습니다. 그래도 새로 오픈한 홈페이지는 다른곳에 링크가 걸려있지 않으니 구글 검색엔진이 찾아내기가 힘들겠죠. 그래서 간단하게 링크와 설명 한줄만 제출하면 구글 검색엔진이 찾아오게 하여 좀더 빨리 반영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 하나만 보더라도 국내 포털과 구글을 자꾸 비교하지 않을 수 없게됩니다.

다음도 빨리 정신차리고 유료 등록을 폐지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6. 총평

디렉토리 검색은 야후 초창기때 인기를 끌었던 좀 구식방법이긴 합니다만 여전히 키워드 검색이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부분을 커버해 주는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그러기에 키워드 검색이 대세가 된 지금에도 여전히 존재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짜피 계속 유지해야할 서비스라면 방치하지 말고 다음처럼 이렇게 업그레이드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가운 서비스입니다. 순위집계 초기라서 부족한 부분도 많이 보이지만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될 것을 믿고 기대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솔직히 지금 수준이라면 사용하기 꺼려집니다.)

그러나 웹2.0 시대와 어울리지 않는 부분들도 많이 보입니다. 특히 등록된 사이트만 대상으로 한다는 점은 디렉토리 분류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인가? 하는 여운이 남구요. 디렉토리 분류 없이 전체 순위는 다음 툴바가 집계한 정보들을 통해서 등록되지 않은 사이트들도 충분히 보여줄 수 있습니다.

유저들의 니즈(Needs)보다는 자사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민노씨님 지적처럼 다음 툴바 사용자 확보와 통계 객관성 확보 이 두마리 토끼를 잡는데)에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Posted by 점프컷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민노씨 2008.01.01 13:04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제 글의 부족함을 차분하게 효과적으로 채워주신 것 같습니다. : )
    고맙습니다.

    다만 제가 아쉬움은 점은 웹2.0(이라는 마케팅 용어가 갖는 그래도 최소한의 긍정적 함의)와는 크게 상관없어 보인다는 점일텐데요. 툴바를 장착해서 그 툴바사용자를 늘려야 '객관성'이 생기는 '순위 시스템'이라면 그 자체에 치명적인 한계를 노정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어요.

    이는 다음 블로거뉴스의 악질적인 프레임 주소, 올블과 블코의 프레임 주소 문제와 더불어 생각해봐야 하는 문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자사의 연계성을 강화하는 서비스 모델들은 기본적으로 그다지 호감이 가지 않아서요. 좀 '열린 서비스'를 보고 싶은 강한 아쉬움을 갖습니다.

    관계와 소통을 지향하는 서비스 모델이 생겨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자사의 서비스 모델에 사용자들을 '종속'시키려는 모델 말고 말이죠. : )

    • 점프컷 2008.01.01 17:28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네 디렉토리 검색과 웹2.0는 너무 안어울립니다. 새로운 서비스라기 보다는 기존에 있던 디렉토리 검색 서비스에다 순위 집계라는 개념을 추가시켜 놓으니 한계를 많이 노출하는듯 합니다.

      그리고 블로거뉴스 프레임 주소가 구글 검색에서도 원글보다 상위로 출력되는 경우가 많이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이제는 블로거뉴스 송고가 망설여집니다.

  2. Daum검색 2008.01.08 15:55 Address Modify/Delete Reply

    안녕하세요. Daum에 근무하는 김생근이라고 합니다. 우선 긍정적 의견에 대해 깊이 감사드립니다.
    저는 Daum 디렉토리검색 개편을 처음부터 끝까지 이끌어왔습니다. 아쉬움을 갖고 계신 부분들에 대해서 오해가 있으신 거 같아 3가지 부분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

    첫 번째로, 다음 디렉토리 검색에 정보사이트(비상업)를 등록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두 번째로, 다음툴바의 해당 프로그램을 API로 제공하여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면, 한계가 없어지지 않을까 합니다.(다른 포탈과의 협업이 필요하겠구요) 사용자들을 종속하려고 했다기 보다는, 초기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봐주셨으면 합니다.
    세 번째로, 디렉토리 검색은 웹2.0의 정신 중 '쌍방향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즉, 등록된 사이트를 대상으로만 하지 않고 있습니다. 매시간 다음툴바의 사용자들이 남겨주신 사이트 중 다음 디렉토리에 등록되지 않는 사이트가 있다면 자동적으로 발견하여, 운영자가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께 인기가 있는 사이트들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려고 하는 의지를 갖고 있습니다.

    다음 디렉토리 검색은 허영검색이라기 보다는 일반적인 검색사용자들이 더 정확하고, 더 최신의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서초구의 한의원'을 찾으려고 할 때, 기존에는 어떤 사이트가 더 좋은지 확인할 수 없었으나, 다음 디렉토리 검색을 통해서 다른 네티즌들에게 인기 있는 사이트를 추천해줌으로써, 검색사용자들의 시간과 비용을 아껴드리고, 더 좋은 정보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입니다.

    • 점프컷 2008.01.09 20:12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댓글 감사드립니다.

      1. 무료등록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네이버는 유료등록을 폐지했는데 다음도 유료등록 부분을 폐지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유료 등록만 언급했습니다. 제 표현이 애매해서 다음은 유료로만 등록되는걸로 오해할 수도 있겠군요.

      2. 네 충분히 공감합니다.

      3. 제가 충분히 사용해보지 않고 성급한 글을 적었네요. 죄송합니다. 기회가 있으면 좀더 성실한 글로 만회를 해보겠습니다.

      사이트의 순위를 측정해주는 서비스가 제가 알기로는 다음이 포털로 최초입니다. 더욱 사명감을 느끼고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부족한 글을 관계자분께서 직접 댓글로 보충해주신 점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