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닷컴의 오버추어 어뷰징 행위

카테고리 : internet  |  작성일자 : 2008.04.16 10:22  |  작성자 : 점프컷
어제 민노씨님의 인터넷한겨레의 어처구니 없는 기사 검색시스템을 읽고나서 언론사 닷컴의 검색기능이 어느정도 인지 알아보기 위해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먼저 조선닷컴에서 검색을 해봤는데 나름 잘 해놨더군요.

포털의 통합검색결과처럼 스폰서링크, 뉴스, 포토, 조선일보 PDF 등 나름 자사의 DB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검색결과가 나오도록 출력해 주고 있습니다. 충실한 검색결과를 뿌려주고 상단에 광고를 뿌려줌으로서 수익을 창출해 낸다면 포털에 기사납품하는 현실을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신문사 닷컴이 이런식으로 검색기능을 충실하게 가져가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은 아주 바람직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를 살펴보던 중 이상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검색결과 하단에 나오는 웹페이지 검색결과입니다. 여기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오버추어의 링크가 나옵니다. 가장 상단의 스폰서 링크와 비교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는 광고를 클릭할때 오버추어에 집계되는 링크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오버추어 광고를 스폰서 링크라는 이름을 달고 검색결과에 뿌리는 것은 일반화된 관례이기 때문에 웹페이지 검색결과라고 해놓고 여기에 광고를 뿌릴 수는 있습니다.(물론 이것 역시도 전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검색결과에 광고를 뿌려주는 것이 수익성이 좋기에 현실적으로 인정되는 부분이지만 그래도 지켜야할 선은 있습니다. 웹페이지 검색결과라고 해놓고 광고를 뿌렸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웹페이지 검색결과에 출력되는 내용이 광고가 아닙니다. 이상해서 "진중권"이라는 키워드로 다시 검색해봤습니다. 웹페이지 검색결과에 진중권의 블로그(http://blog.daum.net/miraculix/)가 나오네요. 진중권이 자기 블로그를 오버추어에 광고할리가 없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링크는 오버추어 광고 링크입니다. 도대체 어떤 이유로 이런 링크가 출력되는지 모르겠지만(특히 오버추어 광고코드를 이런식으로 조작이 가능한건지 이해가 잘 안되네요) 조선닷컴에서 의도적으로 오버추어 광고수익을 늘리기 위해서 링크를 조작했다면 이건 큰 문제가 됩니다.

이건 부당한 광고수익을 오버추어에 청구하고 이는 고스란히 광고주에게 피해가 가거든요. 오버추어가 부정클릭 같은걸 제대로 잡아내지 못한다는 비판도 많은데 만일 신문사 닷컴의 광고마저 조작이 된걸 모르고 방치했다면 오버추어 역시도 광고플랫폼으로서의 신뢰도가 무너지게 됩니다.

그리고 웹페이지 검색결과 더보기를 눌러보면 이 역시 문제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단에 오버추어 광고를 5개 뿌려줍니다. 스폰서 링크라는 표시도 전혀 없이 말이죠.

애드센스를 달때 이런식으로 구분 안가게 애드센스 광고를 뿌려주면 당장 계정정지를 당하죠. 근데 오버추어는 이런것도 제재를 가하지 않는가 봅니다. 이는 검색광고 신뢰도를 위협하는 행위입니다.

정리하면 조선닷컴 "검색결과-웹페이지"에는 2가지 문제점이 발견됩니다.
  1. 광고링크의 조작이 의심됩니다.
  2. 웹페이지 검색결과 더보기 화면에서 광고와 검색결과의 구분이 전혀 없습니다.
1번이 조작으로 판정난다면 조선닷컴은 광고주들의 돈을 훔친 행위를 한겁니다.(물론 이를 방치한 오버추어 역시 책임을 면하기 힘듭니다.) 그동안 일어났던 부정클릭에 대한 자료를 공개하고 광고주에게 배상을 해야 할 것입니다.

2번은 검색광고의 신뢰성을 무너지게 하고, 이 역시 광고주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행위입니다.

이에대해 관계자분들이나 이쪽 전문가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Posted by 점프컷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민노씨 2008.04.17 01:26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제가 기술적으로 문외한이라서 정확한 내용은 이해가 어려웠는데요.
    그 문제의식에는 충분히 찬동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경우인지 저도 궁금하네요. : )
    제 글에 링크인용합니다. ^ ^

    • 점프컷 2008.04.17 10:0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애드센스를 가지고 설명해 보면...

      1번의 경우는 애드센스 스크립트를 조작해서 일반적인 링크를 눌렀는데, 애드센스 광고 클릭이 된것처럼 해서 수익을 올리게끔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분명 웹페이지 검색결과에 마우스를 올리면 링크가 오버추어 광고 링크가 나오거든요. 이걸보면 조작이 확실한데 한편으로 이해가 안가는게, 이런식으로 조작해서 벌어들일 수익이 별로 크지 않은데 굳이 이런식으로 조작을 했겠냐 하는것이고, 또 오버추어에서 이렇게 조작이 가능하도록 허술하게 광고를 운영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즉 저는 조작이라고 보는데 여러 정황을 비추어볼때 너무 황당한 조작이라서 과감하게 조작이다고 주장하기가 그렇네요.^^;

      2번은 애드센스를 본문과 구분없이 섞어버리는 경우와 비슷합니다. 애드센스를 만일 이런식으로 배치했다면 당장 약관위반으로 짤려버리죠.

      오버추어가 네이버와 같은 포털의 검색결과에도 나오지만 이런식으로 여러 사이트에서도 나옵니다. 근데 이렇게 관리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폰서 링크라는 말을 넣던지 해서, 일반 검색결과와 최소한의 구분은 해주어야 합니다. 근데 위의 캡쳐이미지 보시면 엑스터디 오프라인 학원까지가 광고이고, proco rosso부터 실제 검색결과인데 전혀 구분이 안가죠^^;

  2. e-zoOMin 2008.04.21 23:30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쩝. 이런 식의 검색 결과 왜곡 현상이 점점 더 심해지면 (좀 과장해보면), 요즘 114전화에 프리미엄 서비스를 안한 업소는 안내가 되지 않아 전화가 걸려오지 않는 문제처럼, 포털에 광고를 하지 않으면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아예 노출되지 않는 시대가 오는 건 아니겠죠. ㅠ.ㅠ 그런 황당한 상황이 되면 진중권씨가 자기 개인 홈페이지를 돈내고 스폰서 링크에 올리는 황당한 상황이 실제 발생할수도 있겠군요. 쿨럭.

    • 점프컷 2008.04.22 16:34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이미 그런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네이버가 검색점유율에서 독점상태로 접어들었는데, 네이버 검색결과 첫페이지에는 왠만한 키워드로 사이트 검색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즈사이트와 같은 공간은 광고료가 크게 비싸지 않거든요. 그래서 광고주들은 더러워서 그냥 광고합니다.^^;

      물론 구글과 같이 광고의 양이 적고 외부의 사이트로 연결시켜주는 검색사이트가 있긴 하지만 소비자들이 다 네이버에서 검색하기 때문에 할 수 없죠.

  3. Borse e Borse 2012.01.13 16:54 Address Modify/Delete Reply

    이건 정말 인상보다 다른 무엇을 말할 수

  4. borse griffate 2012.01.20 17:57 Address Modify/Delete Reply

    As Internet advertisement is getting more and more common, we've got more chances to encounter ads while surfing the 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