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독점환경에서의 SEO(검색 엔진 최적화)

카테고리 : internet  |  작성일자 : 2008. 4. 30. 16:02  |  작성자 : 점프컷
네이버의 검색점유율이 70%를 넘어선지 오래이고 이 수치는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떨어질 기세를 보이지 않는다. 검색점유율 2위를 달리는 다음의 경우에도 네이버 따라하기에 급급한 마당이고, 세계적인 검색엔진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의 점유율은 5%도 너무나 멀게 보인다. 국내 인터넷은 네이버가 접수 해버렸다는 표현이 과장이 아니다.

네이버 독점하에서 SEO는 사실 아무런 의미가 없다.

SEO를 풀어쓰면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할 수 있는데, 네이버는 검색사이트이긴 하나 검색엔진이라고 말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검색엔진의 로봇이 링크를 타고 인터넷을 돌아다니면서 사이트들의 정보를 수집해서 이를 검색결과에 반영한다. 그러기에 자신의 사이트를 검색엔진이 보다 잘 읽어갈 수 있도록 최적화 작업을 한다.

그러나 네이버는 이렇게 수집한 정보를 검색결과에 반영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아무리 검색엔진 최적화를 시켜놓아도 검색결과에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네이버가 독점하고 있는 환경에서 SEO는 의미가 없는 것이다.

네이버는 일명 통합검색이라는 검색결과를 뿌려준다. 광고를 제외하곤 지식인, 블로그, 카페, 웹문서, 사이트, 뉴스 등의 검색결과가 뿌려진다.

근데 웹사이트 운영자의 입장에서 보면 자신의 웹사이트가 로봇이 수집해간 정보를 바탕으로 출력되는 공간이 여기서 어디 있을까 살펴보면...없다. 웹문서? 블로그 포스트 검색결과를 뿌려주지 웹사이트 검색결과를 뿌려주는 경우는 거의 없다. 웹사이트? 상업성이 짙은 키워드(돈이 되는 키워드)의 경우에는 대부분 통합검색결과에 포함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웹사이트 운영자가 자신의 사이트가 네이버 검색결과에 뿌려지게 할려면 광고를 하는 수밖에 없다.

이런 현실에서 SEO라고 검색해보면 별별 말들이 다 나온다. 대부분 웹마케팅 업체라고 하는 곳에서 외국에서 나온 말들 대충 가져와서 적어논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국내에서 SEO 운운하는 사람들은 일단 사기꾼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안타깝지만 이게 현실이다.

구글에서 SEO라고 검색하면 웹 사이트 검색을 돕기위한 8가지 SEO 팁 이라는 문서가 나온다. 이를 통해서 국내에서 SEO를 운운하는 것이 얼마나 허황된 소리인지 살펴보자.
1. 현명하게 키워드를 고르십시오.
키워드는 검색 엔진에서 고객이 당신의 사이트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아니다. 키워드는 광고할때 현명하게 고르면 된다. 네이버 검색엔진과는 관계가 없는 말이다.

2. 키워드를 현명하게 사용하십시오.
메타 타이틀... 블라 블라~

메타 타이틀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당신의 사이트에 메타 타이틀이 기재되지 않았다고 광고가 거절되는 경우는 없다.

3. Pay-per-Click 광고로 키워드를 시험하십시오.
Pay-per-click은 검색 엔진 최적화의 대체가 아닙니다. 이것은 SEO와 함께 사용되어 키워드를 평가하는데 사용되어야 합니다.

Pay-per-click은 검색 엔진 최적화의 대체이다. 검색점유율 5%도 안되는 구글보고 SEO 고민하지 말고 속편하게 광고를 해라.

4. 타 사이트에서 당신의 사이트로의 링크를 구성하십시오.
검색엔진은 당신의 사이트에 대한 순위를 결정할 때 내부 링크를 살펴 볼 것입니다. 따라서 더 많은 링크가 생길수록 당신의 순위는 높아 질 것입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당신의 사이트가 나오게 할려면 돈을 준비해라. 더 많은 광고비가 쌓일수록 당신의 순위는 높아 질 것이다.

5. SEO 과정을 윤리적으로 유지하십시오

"윤리"라는 말과 "네이버"가 어울리는가? 윤리로 무장된 당신 네이버 천하에서 인터넷 사업은 접는게 낫다.

6. 검색 엔진에 당신의 사이트를 등록하십시오.

등록 안해도 된다. 역시 사이트가 등록되어 있지 않다고 해서 광고가 거절되는 경우는 없다. 등록해봐야 첫페이지 올라가는데 또 돈들고(웹마케팅 업체라 주장하는 곳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 상위 등록 같은 서비스), 돈 들여봐야 효과도 없다.(검색하고 나서 사이트 탭을 누르는 사람이 얼마나 된다고 생각하나?)

7. 당신의 SEO 과정을 관찰하십시오. 하지만 참을성을 가지십시오.

관찰은 하지 말고 참을성만 가져라. 어짜피 백날 SEO 해도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에 당신의 사이트는 안나온다니까?

8. 아웃소싱을 고려하십시오

위에서 말했지? 국내에서 SEO 운운하는 사람들은 일단 사기꾼으로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Posted by 점프컷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