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워, 촛불집회 그리고 진중권

카테고리 : internet  |  작성일자 : 2008/06/26 10:58  |  작성자 : 점프컷
난 진중권의 팬이다. 진중권 독설 전성시대라는 글에서 보시다시피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 때부터 팬이었다. 논리적이고 시원시원한 글쓰기와 다른 지식인이 하지 못하는 그렇지만 우리사회에 꼭 필요한 지식인의 역할을 진중권이 해내기 때문이다.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 1 상세보기
진중권 지음 | 개마고원 펴냄
최근 한참 이슈가 되고 있는 박정희 신드롬을 주도하면서 그를 영웅시하는 작가 이인화와 <조선일보>기자 조갑제의 박정희 신화만들기가 얼마나 터무니없는지를 날카롭게 비판하는 한편 이문열의 <<선택>>에서 보여지는 가부장 독재를 신랄하게 지적하고 있다.

그런 나도 디워 논란에서는 진중권이 살짝 오바를 했다고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오바를 했냐면, 당시 진중권이 네티즌의 디워 지지 현상의 원인을 4가지(애국코드, 민족코드, 시장주의, 인생극장)로 꼽았는데, 내가 보기에는 여기에 영화전문가라는 집단에 대한 반발심리(얼치기 전문가)도 분명 있었는데 진중권은 이를 애써 외면했다는 것이다. 전략적인 외면이라고 생각한다.

이지선 (영화칼럼니스트)

- 디워 : 근래 극장을 나서는 발걸음이 이렇게 무거웠던 적은 없었던 듯 하다.

- 동갑내기 과외하기 : 로맨틱 코미디라는 장르를 실제감 넘치는 대사와 발랄함이 통통 튀는 만화적 표현 및 설정을 통해 즐거운 변주에 성공하였고, 이는 다수 관객들의 선택으로 적절한 접근이었음을 인정받았다.

이후남 기자

- 디워 : 이런 긴 노력에 비해, 그간 충무로가 닦아 온 이야기 세공력과 부쩍 높아진 관객의 눈높이를 제대로 감안하지 않는 게 신기하다

- 조폭마누라3 : 국산 시리즈물로는 보기 드물게 다국적인 변신을 시도했고, 액션과 코미디가 각각 기본적인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은 이 영화의 성과다. 기획단계에서 의도한 대로, 내수형 조폭 대신 해외시장 개척에 결실을 거뒀으면 한다.

서진우 기자

- 디워 : 문제는 이 영화를 보고선 역시 심형래라는 탄성과 함께, 전형적인 심 감독 스타일 영화라서 아쉽다는 비판이 동시에 쏟아질 수 있다는 점이다. 애국심 짙은 감정을 버리고 또다시 냉정한 평가를 내려줄지 관객들 입심에 `디워`의 진짜 운명이 갈리겠다

- 못말리는 결혼 : 영화는 초반 지루함과 황당함을 당당히 물리치고 가족 영화의 따뜻함과 웃음을 한껏 자아낸다. 끝없는 모성애와 부성애까지 진하게 풍긴다. 죽은 아내를 위해 땅을 팔지 못하는 지만과 오직 자식들을 위해 험난한 인생을 살아온 말년의 사연이 잔잔한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김도훈 씨네21 기자

- 디워 : 거드름떠는 영화기자의 입장이 아니라 싸구려 B급 영화의 엇나가는 재미에 호들갑을 떨 준비가 되어있는 장르팬의 입장으로 말하자면, 300억짜리 이무기 영화 한편이 아니라 30억짜리 장르영화 10편을 10년동안 꾸준히 보기를 원한다. 아니, 원했다.

- 여고생 시집가기(촬영현장에서) : 신생 영화사와 신인감독, 임은경을 제외하면 모두 신인 연기자들로 구성된 이 생기로 가득 찬 싱그러운 영화는 이제 절반가량의 촬영을 전주에서 마치고 서울과 양수리에서의 촬영만을 기다리고 있다. 5월 말이나 6월 초면 온달과 평강의 운명의 실타래가 어떻게 풀려가는지 스크린으로 확인할 수 있을 예정이다

디워 물론 쓰레기 영화 맞다. 그러나 디워보다 더한 쓰레기 영화들에게도 후한 평을 주던 평론가들이 디원만은 제대로(?) 평가한 것을 두고 "평론가들은 자기일을 했을뿐인데 왜 다구리냐?"고 말하기는 힘들다.

충무로에서 왕따 당하는 심형래의 이미지가 괜히 형성된게 아니다. 디워 논란에서 대중에게 신뢰를 잃은 영화평론가나 기자들이 자기반성 없이 진중권 때문에 은근슬쩍 넘어간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이번 촛불집회도 마찬가지다. 촛불집회가 이렇게 광범위한 지지를 받고 조중동 죽이기까지 발전하는 것은 조중동의 일관성 없는 보도태도가 한몫을 했다.

조중동이 과거 노무현 정권때는 광우병은 아주 위험한 병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나 정권이 바뀌고, 노무현때보다 안전장치를 대폭 해제하고 소고기 수입협상을 하니 자세를 180도 바꾸어서 광우병에 대한 위험은 괴담이라고 말한다.

인터넷에 순식간에 조중동의 이런 이중적인 보도가 퍼져나갔다. 당연히 대중은 여기에 분노를 느낄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이 분노는 디워때 영화전문가라는 넘들에게 느꼈던 분노와 유사하다.

물론 대중은 깊이있고 종합적인 정보 보다는 피상적인 정보만을 받아들이고 오판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대중의 여론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정보의 소통만 원할하게 된다면 잘못된 여론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있다.

디워 논란때는 네티즌의 공공의 적이 되었다가 촛불집회에서는 네티즌의 영웅이 되어버린 진중권.

이 아이러니한 현상의 책임을 모두 네티즌들에게 돌릴 수는 없다는 말이다.
Posted by 점프컷

Trackback Address :: http://jumpcut.tistory.com/trackback/80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MP4/13 2008/06/26 11:37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저는 <동갑내기 과외하기>가 <디워>보다 쓰레기라는 말에 동의할 수 없군요. <동갑내기 과외하기>는 적어도 코미디영화의 코드에는 충실했던 영화입니다. <디워>가 과연 B급 괴수영화의 즐거움이라도 충실하게 줬던 영화인가요? 차라리 님이 코미디 영화에 대해서 편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읽힙니다. 그리고 영화가 나온 다음의 리뷰와 <여고생 시집가기>처럼 영화가 나오기 전 촬영현장 스케치를 동격으로 놓는 건 분명한 왜곡입니다. 그 기자가 <디워> 촬영현장 스케치 기사를 냈으면 그렇게 혹평을 했을 것 같습니까? 촬영현장 스케치는 그야말로 상품이 되기 전 원재료의 극히 일부만을 본 것이니 그렇게밖에는 쓸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국수 면발을 뽑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 맛있어 보인다'고 한 것과 다 만들어진 국수를 먹고 '맛이 뭐 이따위냐'하고 말하는 것이 같은 문제인가요? 왜곡과 주관을 마치 객관인 것처럼 가장하는 것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 점프컷 2008/06/26 12:03 Address Modify/Delete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MP4/13님의 말씀처럼 당시 인터넷에 돌아다니던 위의 인용글도 따지고 보면 문제가 많은것도 사실입니다. 제 말은 디워보다 위에 언급된 영화들이 모두 못한 영화라는게 아니고(동갑내기나 여고생 등등 제가 못본 영화입니다^^;), 당시 네티즌들이 분노를 느낀 이유가 얼치기 전문가들에 대한 반발심리도 분명 있었다는 겁니다.

      그리고 얼치기 전문가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좋은 영화평론을 쓰는 평론가도 많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일간지나 네이버 무비와 같이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공간에 특히 얼치기들이 더욱 설치죠. 이 부분은 짧은 댓글로 다 말씀드리기 힘들고 기회가 있으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전문가 스스로도 자정능력을 발휘해야 한다. 예를 들어 강준만의 실명비판처럼 영화전문가들도 아닌건 아니라고 과감하게 말하는 분위기가 있어야 한다 이런 부분입니다.)

      이에대한 반감이 있는 상태에서 위와 같은 인용글이 순식간에 인터넷을 통해 퍼져나갔고, 이에 대해 대중의 분노게이지가 한껏 달아올랐다는 겁니다.

      만일 MP4/13님처럼 이렇게 인용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방향으로 분위기가 형성되었다면 그토록 과한 논쟁은 일어나지 않았겠죠. 이 부분을 외면한게 지나친 과열논쟁으로 가지 않았나 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영화평론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평론가나 기자 이름만 봐도 누군지 압니다. 그러나 이정도까지 모르는 영화팬들이 대부분이죠.

      예전에는 키노, 씨네21, 일간지 정도에서 주로 영화평들이 다루어졌죠. 근데 인터넷에서 다양한 매체가 활동하다보니 별 듣보잡들이 영화평론가라는 호칭을 달고 활동합니다. 그래서 듣보잡을 구별할 수 없는 일반 영화팬의 입장에서는 위의 인용글을 보고 분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잡아주는 노력은 얼마나 있었는가? 단순히 당시 흥분했던 네티즌들에게만 돌을 던지면 문제가 해결되는가? 이런 문제제기 입니다.

  2. 푸드파이터 2008/06/27 21:51 Address Modify/Delete Reply

    디워팬들의 괴변을 하도 많이 봐왔기에 이젠 이런 글이 그다지 황당하게 느껴지지도 않는다.
    위에 mp4님이 김도훈 기자에 관한 글을 지적해 주셨기에 그부분에 대한 지적은 더이상 하지 않겠다.
    '취재'글을 '평론'으로 오인하여 퍼온것도 우습지만.. 그저 일개 평론가들에 불과한 사람들을
    조중동이라는 거대 신문들과 비교하면서 무려 공공의 적이라 칭하는건 정말 황망하기 그지없다.
    영화 하나에 대해 날선 비판을 했다고 조중동하고 비교해야 할만큼 그저 자기일 다한 평론가들이 그리 무시무시한 존재던가? 왜 모든 영화들이 거쳤던 단계를 디워라고 피해야 하는가?

    • 점프컷 2008/06/28 11:13 Address Modify/Delete

      글의 포인트는 그게 아닌데^^;

      음...이런 글을 미괄식 구성이라고 하는데요, 글의 결론은 젤 마지막 줄에 있습니다.

      "이 아이러니한 현상의 책임을 모두 네티즌들에게 돌릴 수는 없다는 말이다."

      (1)아이러니한 현상은 분명히 있죠?

      디워 논란때는 네티즌의 공공의 적이 되었다가 촛불집회에서는 네티즌의 영웅이 되어버린 진중권

      인터넷상에서 제법 거론되는 이야기입니다. 이에 대한 해석이 나오고는 있으나 썩 와닿는 말은 잘 안보이더라구요. 그래서 나름대로 생각을 해봐서 이런 결론을 내렸습니다.

      (2)이에 대한 책임을 모두 네티즌들에게 돌릴 수는 없다

      그럼 모두 진중권에게 돌릴까?

      진중권이 이제서야 정신차리고 대중들에게 회개를 했다?

      그럼 네티즌들이 디워때는 잠시 정신줄 놓았다가 촛불집회때는 정신을 차렸다?

      디워때 진중권의 반대편에 섰던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번 촛불집회때 진중권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그중 어떤이들은 디워때는 대중들이 과하게 흥분한 것이 있었다고 하고, 어떤이들은 여전히 그때는 진중권이 좀 심했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는 시각은...

      "대중은 깊이있고 종합적인 정보 보다는 피상적인 정보만을 받아들이고 오판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대중의 여론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정보의 소통만 원할하게 된다면 잘못된 여론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있다."

      입니다.

      이 말을 다시한번 요약하면...

      대중은 오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정보만 충분하면 자정능력을 발휘한다.

      입니다.

      인터넷상에 형성되는 폭풍같은 여론을 단순히 대중들의 비이성적인 면만으로 몰아부치지는 말자는 겁니다.

      정보가 충분하면 순간 오판을 하더라도, 충분히 바로잡힌다는거죠.

      그럼 대중은 왜 오판을 했는가?(오판인지 아닌지는 여기서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위와 같은 인용문 때문입니다.

      님께서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하는 저 인용문이 당시 인터넷에 짤방이나 텍스트 형태로 얼마나 나돌았는지는 아시죠?

      그럼 오판해서 흥분하는 대중을 타겟으로 하기 보다는 저 부분을 타겟으로 해서 충분한 정보를 더 주었다면? 굳이 파시즘까지 가져오지 않더라도 인터넷 여론은 자정능력을 발휘했을거라는 말이죠.

      그러나 진중권은 이 단계를 생략했습니다. 물론 이를 두고 진중권의 전략적인 선택이었다고 판단하는 것은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구요. 진중권이 세상만사를 모두 다 평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에, 디워에 대한 영화평에 집중하지 않고, 대중들이 흥분한 원인에 집중하지 않았다고 해서 비판할 근거는 부족합니다.

      그러나 대중들이 흥분한 현상을 비판할때는 원인을 좀더 세밀하게 관찰하고 대중을 질타했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하나를 누락시켰다. 그래서 문제가 더 커졌었다는게 제 의견입니다.

  3. 행인... 2008/06/29 01:47 Address Modify/Delete Reply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디워 사태(?)의 잘못은 전적으로 평론가들의 잘못이라 생각 합니다.

    물론 평론가들이 영화를 평가할때 그 영화를 혹평을 하던 호평을 하던 그것은 그 사람들의

    일종의 권한이라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평론가들의 그 평가에 반박하거나 동의 하는 글을

    올리는 것 또한 관객들의 권한이라 생각합니다. 디워라는 영화에 혹평과 거기에 대한 글을

    올렸으면 댓글이 어떻게 올라오던 어떤 악플이 달리던... 굳건히 자신의 생각을 믿고 관객들의

    선택을 기다려야 하는 것이 평론가라 생각 합니다. 예전 미국에서 대부분 평가단에게 호평을 받았은

    한국 작품인 올드보이에 가혹할 정도의 독설을 하면서 혹평을 하던 평론가가 있었습니다. 여기 우리

    네티즌은 무지막지한 악성댓글과 악의적인 영문메일로 사이버 테러를 가했다더군요. 하지만 그평론가의

    반응은... 무반응... 바로 이 차이 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평가에 악담을 한다 해도 적어도 평론가라면 자신의 평론에 대해 변명을 하면

    안된다고 자신과 의견이 다르다 해서 설득하는 것 또한 더더욱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변명이란 남이 자신을 의심했을때나 하는 겁니다. 자신의 의견에 자신이 한치의 의심이 없다면 변명

    따위는 할 필요가 없는 겁니다. 또 평론가란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이지 상대를 설득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때 평론가들의 작태는 어떠했는지...

    • 점프컷 2008/06/30 12:36 Address Modify/Delete

      영화평론이라는게 요즘에는 참 인기를 끌지 못합니다. 이게 미디어 환경의 변화라고 볼 수 있지만(종이신문이 밀려나는 것과 같은...), 평론가 스스로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적응을 해나가야죠.

      피드백 부분을 말씀하셨는데,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평론가들도 오히려 그런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해야죠. 저같은 블로그도 반대되는 의견이 댓글로 달려도 열심히 답변을 다는데, 글로 먹고 사는 사람들이 그러면 안되죠. 프로의식이 아쉽고,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모습도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