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애드센스 수익이 낮은 이유는?

카테고리 : internet  |  작성일자 : 2008. 2. 27. 14:04  |  작성자 : 점프컷
외국의 사례를 보면 애드센스로 한달에 1억을 벌었다는 말도 있습니다만 국내의 애드센스 수익은 안습입니다. 많은 분들이 한글로 작성된 컨텐츠이기 때문에 방문자들의 숫자에서 그 한계를 찾는데, 국내의 인터넷 인프라와 네티즌들의 왕성한 컨텐츠 소비행태를 보면 단순히 방문자의 양적인 한계로만 보기는 힘듭니다.

그럼 왜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 유저들의 규모에 비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턱없이 떨어질까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포털 위주의 인터넷 환경 때문입니다. 포털들이 전체 인터넷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지만 포털들이 각 사이트로 방문하기 위한 관문의 역할을 하지 않고 유저들의 모든 니즈를 충족시켜 버리기 때문이죠. 실제로 이런 환경으로 인해서 수많은 사이트들이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 수익을 내지 못하고 문을 닫아버렸습니다.

네이버의 검색점유율이 70%가 넘어가는 독점구조가 형성되었는데 만일 국내유저들이 외국처럼 구글과 같은 형태(트래픽을 사이트로 보내주는)의 검색엔진을 이용한다면 애드센스의 수익은 충분히 올라가지 않을까요? 제가 보기에는 몇몇 인기 블로그들은 지금의 10배 이상의 수익도 기대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왜 그런지 좀더 자세히 살펴보죠.

프로블로거 출현 시나리오에서 언급했듯이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트래픽은 검색 트래픽입니다.

네티즌이 특정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면 통합검색결과를 만날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결과의 가장 상단은 광고로 채워져 있습니다. 포털의 가장 큰 수익원은 검색광고이고 네이버의 경우 검색점유율도 높고 광고주도 많이 보유하고 있기에 유독 많은 광고가 뿌려집니다. 그러므로 광고에 관심있는 유저들은 일단 여기에서 충분히 광고에 노출이 됩니다.

검색트래픽이 중요한다고 하지만 실제로 유입경로를 확인해보면 검색트래픽이 증가했음에도 애드센스 수익은 크게 발생하지 않는 경우를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먼저 구글과 같은 형태의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유저들의 정보탐색경로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검색 -> 블로그 방문 -> 포스트를 읽고 관련광고 클릭

구글의 경우에는 보통 검색결과가 광고보다 우선적으로 노출되기에(게다가 광고도 적게 노출되기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검색 후 바로 해당 사이트나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반면 현재 독점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네이버를 이용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경로를 예상할 수 있죠.

검색 -> 충분한 광고 노출 -> 지식인을 비롯한 네이버 페이지 -> 여기서도 찾지 못한 정보인 경우에 블로그 방문

이런 과정을 거치기에 광고에 관심을 보일만한 유저들이 블로그까지 검색을 통해서 올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광고에 반응을 보이는 유저(구매력이 있는 유저)들은 이미 포털에서 잡아버리고 수많은 지뢰밭을 뚫고 나온 근성있는 유저만 보내주는데 이런 근성유저들에게 광고클릭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어쨋든 이런 환경 때문에 블로그들은 광고시장에서 전혀 파이를 나눠먹지 못하고, 네이버와 대형 사이트들이 먹고 흘린 부스러기를 수많은 블로그들이 주워먹는 현실이죠. 그러니 애드센스 수익이 한계가 있을 수 밖에요.

그럼 이런 환경을 개선할 방법은 없을까요?

개선할 방법을 논하기 전에 먼저 이런 환경이 어떻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봅시다. 네이버 잘나가는게 그렇게 배아프냐?는 반문 할 수도 있으니 말이죠.

제 블로그에는 애드센스도 없지만 광고수익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은 광고수익은 인터넷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이용하면서 네이버에게 돈을 지불한 적이 있나요? 다 광고수익으로 먹고살죠.

광고수익 덕분에 따로 돈을 받지 않아도, 특별한 수익모델이 없어도 인터넷 이용자들의 니즈만 충족시킨다면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나라의 인터넷 산업은 얼마나 건전한 광고수익의 선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수익은 정보를 원하는 유저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면서 깍두기로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서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는 텍스트 정보가 대부분이죠. 그리고 구매력을 가진 사용자들이 정보를 찾는 경로는 검색을 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구요.

그럼 광고수익은 대표적으로

검색 플랫폼 + 컨텐츠(주로 텍스트 정보)

를 기반으로 발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플랫폼을 제공한 검색 엔진에서는 검색광고를 통하여,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는 컨텐츠 광고를 통하여 수익을 발생시킵니다. 윈윈구조이고 인터넷을 통해서 수많은 컨텐츠들이 생산/유통되도록 하는 기본적인 힘이죠.

구글에서 javascript라고 검색해 보면 w3schools.com, javascript.internet.com, www.javascript.com와 같은 사이트들이 나옵니다. w3schools.com이 오래된 사이트라서 구글검색결과의 상단에 잘 나오는데 이 사이트는 국내의 웹개발자들도 대부분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당연히 엄청난 트래픽이 예상되겠고, 이 사이트는 구글 애드센스 이전부터 자체적으로 광고를 수주하여 수익을 내고 있죠. 물론 이 사이트는 양질의 컨텐츠를 포함하고 있고, 이런 검색결과만 봐도 이에 걸맞은 충분한 광고수익을 거두고 있다는 것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그럼 네이버에서 javscript나 자바스크립트로 검색해 봅시다. 검색결과 상단을 네이버 지식인과 블로그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글로 자바스크립트를 검색하면 사이트 검색결과는 나오지도 않습니다.

즉 자바스크립트에 대해서 아무리 좋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네이버 자체의 컨텐츠(지식인, 블로그)에 의해서 밀려나버립니다. 밀려나더라도 이 사이트 검색결과가 신뢰성을 가지면 그나마 어떻게 해볼 여지가 있지만 이 검색결과는 조작이 쉽고(사이트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나오게 해주는 서비스도 많죠) 업데이트도 잘 안되고, 출력 순위 역시 신뢰성을 가지지 못합니다. 일반 사용자들은 큰 관심이 없고 쇼핑몰 운영자들이나 관심을 가지는 영역이죠.

그러니 이런 환경에서는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가지고 있어도 그 사이트가 유저들에게 널리 알려지기는 힘듭니다.

물론 이는 네이버가 사용자들의 참여를 잘 이끌어내서 만들어진 결과아냐? 정보가 네이버 DB에 있든, 인터넷에 흩어져있던 그게 무슨 상관이냐? 오히려 한곳에 있으니 찾아보기 더 쉬운거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할 수 있지만 문제는 네이버가 모은 정보들이 네이버 회원들이 작성한 정보이냐? 하는 문제입니다.

상당수가 불펌이죠.

불펌이 없이 순수하게 생산한 정보라면, 더욱 풍성한 인터넷 환경을 만드는데 공헌한다고 칭찬할 일이지 비판할 일은 절대 아니죠.

그러나 불펌이 검색을 하는 유저입장에서야 별 관계가 없지만(오히려 불펌해준게 잘 검색되니 편하겠지만) 컨텐츠 생산자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곤란합니다. 네이버가 인터넷상의 괜찮다 싶은 정보는 모두 쓸어담아버리는 컨텐츠의 블랙홀이 되어버리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검색점유율까지 독점을 하고 있기에 전문적인 정보에 있어서는 컨텐츠 생산자가 더이상 버티기가 힘든 현실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왜 한글로 제대로된 사이트들은 없냐며 불평합니다. w3schools.com과 같은 사이트가 우리나라에 있다면 이런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지금의 포털 위주, 네이버 독점, 불펌으로 인한 컨텐츠 블랙홀화 현상이 벌어지는 한 절대 불가능합니다.

인터넷 초창기는 각종 강좌사이트들이 의욕적으로 만들어졌으나 이제는 거의 문을 닫아버렸죠. 이런 현실에서 컨텐츠의 생산을 담당하는 역할은 상당부분 블로거에게 주어졌습니다. 인터넷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저들에게 도움이 되는 양질의 컨텐츠입니다. 불펌문제를 해결하지 않는 한 한글로 된 컨텐츠는 계속 격차가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출판산업이 발달했습니까? 번역산업이 발달했습니까? 그나마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이 컨텐츠 생산에 대한 비용이 적게드는 인터넷입니다. 컨텐츠 생산자들을 보호해서 한글 컨텐츠가 좀더 많이 생산되고 인터넷을 통해서 공유될 수 있도록 블로거 여러분들에게 불펌에 대해서 좀더 예민하게 반응해 주실것을 부탁드립니다.

현재의 애드센스 관련 논의도 자기 블로그에 몇명이 와서 얼마의 수익이 올랐는지에만 집중되고 있는데, 애드센스가 인터넷 컨텐츠에 긍정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이런 전반적인 문제점을 함께 고민해봐야 합니다. 개개인에게는 별 문제가 안되겠지만 인터넷 전반적인 관점에서 장기적으로 보면 이 현실이 계속 유지되는한 애드센스 수익 역시도 소꼽장난 수준을 벗어나지 못할것이고, 컨텐츠의 주인에게 제대로 보상이 돌아가지 못하고 결국 인터넷 전체의 한글 컨텐츠의 위축으로 이어집니다.

이 문제는 단순히 구호로만 그칠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을 찾는 방법으로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푸른하늘이님이 이에 대해서 구체적인 대안을 하나 제시하여 주었습니다.

현실적으로 네이버의 독점현상과 컨텐츠 블랙홀화 현상이 가장 급하기에 네이버를 상대로한 집단소송을 준비하자는 의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불펌 문제, 블로거가 스스로 해결합시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정 업체를 겨냥해서 오해를 살 수도 있는 부분인데 중요한 것은 정보 생산자로서의 블로거가 스스로의 권익을 찾기 위해서 무분별한 불펌 문화에 대해서 어떤 대응을 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를 고민해보자는 겁니다.

이 문제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대안을 제시해 주셨으면 합니다.
Posted by 점프컷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paRang 2008.02.27 14:49 Address Modify/Delete Reply

    제일 좋은 방법.. 애드센스로 정말 대박내실 각오로 블로깅 임하실 분들은 지금부터라도
    열심히 일어/영어 공부해서 도전하는거 <- 가 아닐까 싶네요 ;;
    특히 연예인 관련 소식의 트래픽이 극도로 높고 이런류의 블로깅을 마니 하는 국내 트랜드에서는..
    "소녀시대"나 "원더걸스" 라는 주제에 맞는 광고가 몇개나 붙을런지 -_-;

    • 점프컷 2008.02.27 15:0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한글로 주목할만한 컨텐츠를 만들기도 힘든데 영어/일어 잘한다고 컨텐츠가 쉽게 만들어지겠습니까?^^; 물론 광고주풀이 적어서 관련 광고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만 그보다는 전체적인 온라인광고시장에서 블로그가 차지하는 비중이 미비하다는거죠. 알짜 트래픽은 포털이 다 챙기고, 블로그는 블로거들끼리 서로 방문하니...

  2. hwoarang 2008.02.27 15:11 Address Modify/Delete Reply

    결국은 말씀하신대로 기형화된 포털에 대처하든지 윗분의 말씀처럼 영어/일어공부 열심히 하든지 말입니다.

    • 점프컷 2008.02.27 15:2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포털이 관문의 역할을 충실히만 해주면 굳이 영어/일어 안해도 좋은 컨텐츠가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3. 푸른하늘이 2008.02.27 15:1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트랙백이 안먹는군요. 네이버를 상대로 소송한다는 건 쉬운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은 네이버의 불펌으로 인해 많은 블로거들이 현실적으로 피해를 입고 있기 때문에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글을 적었습니다. 좀 더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고, 불펌에 관한 정보도 수집하겠습니다. 뜻을 같이 하고 싶으신 분들은 제게 메일(heomin61 골뱅이 gmail 점 com)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점프컷 2008.02.27 15:27 신고 Address Modify/Delete

      트랙백 복구했습니다.^^;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노력한다면 분명 개선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4. pcanonjr 2008.02.27 22:3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글을 쓰신 의도하고는 좀 다른 얘기지만요...

    애드센스 수익이 낮은 것은 스마트 프라이싱과 다음의 블로거뉴스의 영향도 크지 않을까요?
    정확하게 확인된바는 아니지만 종종 들리는 소문에 블로거뉴스를 통한 유입과 클릭은 애드센스에서 수입으로 잡히지 않도록 수정되었다는 말이 있어서요...

    지금까지 애드센스를 하면서 느낀점은 검색을 통한 유입보다는 메타블로그를 통한 유입이 큰데, 그걸 스마트 프라이싱으로 단가를 낮춰서 더 수익이 낮아진 것 같은데 말이죠...

    • 점프컷 2008.02.28 10:2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스마트 프라이싱은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죠. 그러나 우리나라의 블로거들은 블로거뉴스의 트래픽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니 스마트 프라이싱에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수 있겠네요.

      구글입장에서는 퍼블리셔의 수익성을 측정해서 차별화된 대우(스마트 프라이싱 적용과 프리미엄 퍼블리셔 우대 등)를 할 수 밖에 없고, 지금과 같은 인터넷 문화에서는 블로그는 광고시장에서 언제나 찬밥신세를 면치 못할겁니다.

      제가 본문에서 소꼽장난이라고 표현한것도 이런 맥락인데...메타블로그르 통한 유입은 대부분 광고에 관심을 가질만한 트래픽이 아닙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클릭 역시도 구독료를 지불하는 개념으로 눌러주는 클릭이나 의도하지 않은 클릭과 같은 무효클릭이 대부분이구요.

      지금처럼 계속 간다면 구글에서 한국 블로그는 아예 빼버릴만한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구글은 광고주를 먼저 생각할 수 밖에 없기에 광고비만큼의 실질적인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수익성 낮은 퍼블리셔들은 잘라버릴 수 밖에 없으니까요.

      예를 하나 들어볼께요.

      구글 퍼블리셔중에 신문사도 있고 블로그도 있습니다. 신문사의 경우에는 기사 하단에 주로 배치해서 실수로 광고를 클릭하지 않게 해놓고 있고, 블로그는 대부분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노리고 본문 시작 부분에 광고를 배치합니다. 무효클릭의 확률은 당연히 블로그가 훨씬 높죠. 모든 무효클릭을 잡아낼 정도로 정교한 시스템은 불가능하고 결국은 신문사에 올라온 광고가 더 광고주에게 수익을 안겨준다는 통계가 쌓일겁니다.

      이런 통계가 계속 쌓이다 보면 수익성 낮은 블로그들은 점점 잘려나가겠죠. 그러므로 스마트 프라이싱 같은 부분은 어쩔 수 없고(꼭 필요하고), 이런 차별화된 퍼블리셔 관리가 시간이 흐르면(퍼블리셔는 늘어나니) 더 강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5. 티코 2008.02.28 11:29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솔직히 네이버같은 검색엔진을뭘 찾고자 할때 가죠 뉴스볼려고 가지는 않죠 물론갈수도있겠죠 댓글 달러 ㅋㅋㅋㅋㅋ 뉴스(블로그 포스트도 광의의 뉴스라고 볼 수 있겠죠? 전문 직업인인 기자들이 생산한 기사가 아니라 일반 네티즌들이 생산하는..ㅎㅎㅎ)는 해당 신문사 홈피나 개별 블로그로 직접 찾아가는게..;;ㅎㅎ
    네이버야 어디가 아픈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를때..ㅋㅋㅋ 어느 동네에서 **먹으려고 하는데 어디가 좋은지..ㅋㅋㅋㅋㅋㅋ

    근데 애드센스나 구글클릭...이거 클릭 많이 하나요?? 난 그냥 무시하는데..;;
    물론 한겨레신문이나 프레시안에도 있어서 어쩌다 한번 클릭해주기는 하지만..어째 좀 씁쓸하더라구요.. 초창기에 네티즌들에게 광고 붙여 돈 벌어라고 유혹하던 사이트가 생각나서...;; 사실 여기서 돈버는건 애드클릭이나 구글이지 그 광고를 붙인 운영자는 아니죠..&&

    • 점프컷 2008.02.28 16:1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모두들 뭘 찾고자 네이버에 가기 때문에 네이버가 KT와 맞먹는 공룡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거죠. 구글클릭은 잘하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클릭율이 1%도 잘 안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더라구요.

      구글광고를 통해서 구글도 돈을 벌지만 컨텐츠를 생산한 블로거에게도 일정 수익이 돌아가기에(특히 애드클릭과 같은 수익모델에 비해서 구글 애드센스는 특히 많이 번다고 합니다.) 이 부분으로 보면 상당히 긍정적인 광고프로그램입니다.

  6. 외계인 마틴 2008.02.29 17:16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휴.. 이유를 알아도 마땅한 해결책이 없어 그저 있는듯 없는듯 마음을 비우고 있습니다.
    반짝 트랙픽이 있다가도 잠시만 손을 멈추면 방문객은 1/10로 떨어져 버리고
    그렇다고 마구 마구 펌질을 해대자니 그것이 더 어렵고...
    노출광고에 다들 익숙하다보니 광고 그자체와 클릭에 대해 매우 민감하고 인색한것 같습니다.
    100클릭에 10달러도 나오지 않으니 점차 흥미가 식어가네요.
    수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해도 수익은 블로그의 활력이었는데 말입니다.

    • 점프컷 2008.02.29 19:00 신고 Address Modify/Delete

      재테크쪽으로 포스팅을 해보시는게...^^; 재테크쪽 광고가 클릭율도 높고 광고단가도 쎄죠. 애드센스에서 막 뿌리는 광고는 대게가 최소 단가로 설정하거든요.

  7. 김미니 2008.03.06 10:5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흐음 블로거들이 가져야할 수익을 포탈들이 앞서 가져가는 건가요;? 아닌가?
    네이버 지식인 유저들이 작성한 것으로 네이버가 이득을 보는 ..?
    이 블로그에는 광고가 보이지 않네요ㅋ

    • 점프컷 2008.03.16 15:3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방금 휴지통 확인하고 복원했습니다.^^; 광고수익에서 중요한게 검색유저들의 방문인데요, 네이버의 경우에는 애드센스 달려있는 블로그까지 방문자를 놓아주지 않거든요. 놓아주는것도 일부 있는데 그건 돈 안되는 키워드인 경우에 그렇고 돈되는 키워드는 철저하게 네이버에서 소화를 시켜버립니다. 검색수익의 극대화를 위해서죠.

      반면 구글은 자기들 광고 찔끔 보여주고 바로 블로그쪽으로 유저들을 넘겨주거든요. 그러니 국내환경에서는 블로그들의 광고수익이 적을 수 밖에 없다는거죠.

  8. half_magi 2008.07.07 14:01 Address Modify/Delete Reply

    글 잘보았읍니다. 정말 네이버나 다음에서 제 글을 검색하기가 하늘의 별따기인데 반해 구글에서는 쉽게 검색할 수 있었던 이유를 알게 되었군요. 어쩌면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써서 유사한 이름으로 블로그명을 만들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겠군요. 광고비를 아낄려고요.

  9. 2009.01.24 23:57 Address Modify/Delete Reply

    아 많이 배웠습니다. 추천!

  10. replica orologi prezzo 2012.01.04 18:38 Address Modify/Delete Reply

    That is really a great post

  11. Replica borse 2012.01.06 23:47 Address Modify/Delete Reply

    I was referred to this site by a friend and it has been helpfu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