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신지식 서비스에 블로거의 참여를 허용한다고 합니다.

카테고리 : internet  |  작성일자 : 2008. 1. 24. 16:44  |  작성자 : 점프컷
다음 신지식에 트랙백 답변을 허용하면 어떨까요?라는 글에 soit님이 아래와 같은 답변을 남겨주셨습니다.

검색하다가 이 글 발견하고 깜짝 놀라 댓글을 남기고 갑니다.
현재 다음 신지식 서비스에 트랙백 기능을 넣어서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다음블로그나 티스토리 뿐 아니라 모든 트랙백 기능이 있는 블로그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구요.
현재 답변자에 대한 보상 정책과 트랙백 답변에 대한 보상 정책 등 복잡한 부분이 있어서
서비스 개시가 좀 늦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뷰징 관련해서도 트랙백 답변인 경우 막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의 정책에 대해서도 결정 중에 있구요.

곧 오픈할 예정이니 조금만 더 지켜봐 주세요.


상세한 답변 내용을 봐서는 다음 관계자분 이신거 같은데 제가 더 놀랬습니다.^^;

애드센스를 운영하는 블로거 입장에서는 이 서비스를 충분히 기대해봐도 좋을듯 합니다.

프로블로거 출현 시나리오에서 언급했듯이 블로거뉴스의 트래픽은 애드센스 수익으로 볼때 트래픽에 비해서 수익은 저조한 반면 신지식은 검색트래픽이기 때문에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한 분야에 전문적으로 블로깅을 하는 경우 하나의 포스트로 반복적인 답변이 가능하고 검색엔진에 자신의 포스트가 노출되는 것은 블로거가 결정할 수 없지만 신지식에 올라오는 질문에 트랙백을 거는 것은 얼마든지 블로거의 의지로 가능하죠.

검색트래픽을 직접적으로 유입시킨다는 점에서 우선 블로그 수익모델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이 서비스를 기대하는건 단순히 다음 신지식이 좀더 활성화 된다는 차원은 아닙니다. 트랙백이란 우리 나라 인터넷 문화에 절실히 필요한 링크거든요.

네이버의 지식인 서비스가 많은 네티즌들의 참여를 성공적으로 이끌어내면서 인터넷의 정보를 풍성하게 하는데 기여했지만 네이버의 폐쇄적인 정책과 불펌문화가 맞물리면서 네이버 바깥의 정보들을 위축시켜 버렸고 우리 인터넷 문화를 황폐하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트랙백으로 포털의 서비스에 참여를 한다는 것은 포털바깥의 컨텐츠를 풍부하게 하고 포털위주의 비정상적인 우리 인터넷 문화를 개선하는데 일조를 할 것입니다.

이런 차원에서 위의 댓글이 낚시가 아니기를 간절히 바라며^^; 다음 신지식의 새로운 서비스를 열렬히 환영합니다.
Posted by 점프컷
: